포항예술문화연구소(소장 임희도)가 주최하고 포항아트페스티벌 운영위원회(위원장 백진기)가 주관하는 `제10회 포항아트페스티벌`이 14일부터 18일까지 5일간 포항 중앙상가 일원에서 개최된다.

올해 개최되는 포항아트페스티벌은 포항 `문화예술의 거리`로 명명된 중앙상가가 지닌 역사와 문화 그리고 환경과 경제적 가치를 새롭게 인식시키기 위해 지역예술인들이 지역 상인들과 함께 펼치는 아트페스티벌이다.

특히 이 축제는 이전의 수많은 순수문화예술 행사들과는 다르게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인들이 장르와 장르간의 소통과 융합을 통해 지역의 정체성을 찾고 지역민들에게 기대되고 꿈꾸어 왔던 새로운 방향의 순수문화예술 행사를 제공한다.

올해의 주제는 `소통`이다. 보다 많은 관객과 소통하고 예술인들의 작은 힘이나마 지역경제에 기여하기 위해 옛 상권의 중심지였던 중앙상가의 상가 쇼윈도우를 갤러리로 활용하고 실개천변에 텐트갤러리와 야외무대를 설치해 460여명의 지역 예술인들이 참여해 `정겨운` 축제의 판을 펼쳐놓는다.

중앙상가를 명실상부한 `문화예술의 거리`로 거듭나게 해 잃어가는 상권을 회복하고 시민과 함께 호흡 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만들 계획이다.

상가 상인들은 작품이 전시 될 수 있도록 점포 쇼윈도우를 갤러리로 개방하고 이번 포항아트페스티벌에 적극 동조해 중앙상가를 `문화예술의 거리`로 활성화 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실개천을 따라 15동의 텐트 갤러리가 설치돼 회화, 민화, 서예, 사진, 도예 등 이 전시되고 또 다른 실개천변에는 포항조각가협회원들의 야외 조각전이 펼쳐진다.

그리고 포항여성예술인연합회 회원들이 민화그리기, 다도 시연 및 시음, 페이스페인팅 등 10개 분야에서 온 가족이 함께 줄길 수 있도록 체험관을 개설하며 도예관에서는 도예작가들이 물레를 설치해 작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관객들에게 보여주고 직접 제작에 참여 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매일 저녁 진행되는 서예 퍼포먼스는 서예를 감상하는 또다른 즐거움을 줄 것이며 페스티발 기간 중 우체국에서 육거리 실개천 구간의 중앙상가 전체가 거대한 미술관으로 변모할 예정이다.

실개천을 따라 구 포라원백화점 앞 광장에 무대와 객석을 설치하여 매일 저녁이면 공연이 이뤄진다.

14일 개막식과 함께 개막 축하공연이 이뤄진다. 너나들이 풍물패의 길놀이로 시작해 사천판소리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소리꾼 장장일의 축원덕담으로 개막을 축하하고 성악, 현대무용, 40인조 색소폰오케스트라의 개막축하공연이 이루어진다.

15일에는 오후 7시 피아니스트 최은과 색소폰 연주자 서명근의 올드팜 공연, 오후 8시 장장일의 판소리 `흥보가` 공연이 이어지며 16일 오후 7시에는 포항문인협회가 주관하는 거리문학축제가 열려 지역 출신의 유명 소설가와 시인들을 직접 만나 대화하는 문학축제가 펼쳐진다.

17일 오후 7시에는 포항시립합창단의 합창제와 오후 8시 포항국악협회가 주관하는 국악제가 열리고 마지막날인 18일에는 포항음악협회가 주관하는 포항관악제가 열린다.

문의 010-9511-2705.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