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 의성마늘이 (사)한국브랜드경영협회에서 주최하는 `2009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전`에서 2년 연속 지역특산물(마늘)부문 대상을 받았다.

(사)한국브랜드경영협회에서 주최하는 2009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전은 전국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직접조사 방법으로 진행됐다.

소비자 사전 기초조사를 통해 우수 브랜드로 지정받은 상품을 대상으로 개별면접에 의한 조사 및 학계·산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의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의성마늘은 연간 전국 한지형 마늘의 34%인 1만6천여t을 생산, 전국 1위를 자랑할 뿐만 아니라 구가 단단하고 저장성이 탁월하며 특유의 향과 매우면서도 단맛이 있어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의성 마늘의 재배는 지금부터 470여 년 전 조선 중종 21년께부터 시작됐으며, 한반도 최초의 화산이라고 알려진 금성산 화산지대 혈암토양 지대인 의성읍, 금성면, 사곡면, 단촌면 등 동부 산간지역을 중심으로 재배되고 있다.

의성마늘 대부분은 토양의 유기물 함량이 높은 논 마늘로서 매년 부족하기 쉬운 미량요소 및 미네랄 등이 깨끗한 계곡물로 보충되고, 마늘에 기생하는 각종 병해충은 벼 재배과정에서 대부분 소멸해 연작 장해가 없고 오히려 연작할수록 품질이 높아지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최근 들어 건강 기능성 식품으로 인기가 높아지면서 소비량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김용호기자 kim11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