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 천태종 포항 황해사(주지 진덕 스님)는 지난 5일 `일심청정 관음정진 백만독(一心淸淨 觀音精進 百萬讀) 불사` 회향 법회를 봉행했다.

천태종 총무원장 정산 스님을 비롯한 대덕 큰스님과 신도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법회는 지난 6월부터 종단 전국 주요사찰에서 동시에 실시한 관음정진 백만독 불사를 마친 것을 기념해 법회를 가진 것.

법화경을 소의경전(근본경전)으로 삼는 천태종은 세상의 어려움을 보살피는 신통력이 뛰어난 관세음보살을 계속 부르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는 법화경의 가르침에 따라 `관세음보살`을 연속해서 외우는 염불선을 주요한 수행 방법으로 삼고 있다.

관세음보살 100만독을 마치려면 하루에 5~6시간씩 100일간, 하루 2~3시간씩 300일간 염송해야 한다.

이날 정산 스님은 설법을 통해 “관음정진 백만독을 하면 부처님의 거룩한 불법을 깨닫는 것이며 이를 통해 인간의 생사고통에서 벗어나는 해탈을 얻는 것”이라며 “우리는 이처럼 부처님의 거룩한 모습에 귀의한 좋은 인연을 맺은 만큼 앞으로 더욱 정진 노력하면 성불 성취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황해사 불자들인 지난 100일동안 매일 밤 10시부터 새벽 3시까지 관세음보살을 염송한 후 새벽 4시까지 1시간 정도 예불을 하는 관음정진을 통해 진정한 수행 정신을 배웠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