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군이 구미시와 행정구역을 통합하겠다며 자율통합안을 제출함에 따라 통합가능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군위군은 인접 구미시와 수평적 통합을 희망한다는 주민 1천200명의 뜻을 담은 건의서를 경북도에 제출했다.

주된 이유는 공업도시인 구미와 통합하면 경제발전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란 판단 때문이다. 구미국가산업단지가 점차 확대되면서 현재 군위군과 맞닿을 정도로 가까워져 구미공단의 베드타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다 기초지방자치단체로서 존립 기반이 흔들리고 있다는 위기론도 인접 구미시와 통합을 추진하는 중요한 이유로 꼽힌다.

한때 8만명을 웃돌던 군위군은 인구가 계속 줄어 현재 2만5천명에 불과한 초미니 자치단체로 전락했고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전국 최고 수준인 전체의 30.6%를 차지해 사실상 성장 엔진이 꺼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과 등 일부 특작 농업을 제외하면 내놓을 만한 산업이 없어 일자리나 더 나은 정주 여건을 찾아 인근 도시로 인구가 유출되는 고민거리를 안고 있다.

이 때문에 군위군은 인구가 꾸준히 늘어 40만명에 육박하고 국가산업단지 덕에 성장동력이 넘치는 구미시와 통합하는 길만이 지역 발전의 유일한 희망이라고 보고 있다.

그러나 통합 상대인 구미시의 반응이 회의적이어서 군위군의 일방적인 짝사랑이 결실을 볼 지는 의문이다.

구미시는 김천·상주시 또는 칠곡군과 통합하는 안을 일부 논의하긴 했지만 군위군과 통합하는 안을 검토한 적이 없어 군위군의 갑작스러운 구애에 당황하는 분위기다.

구미시는 군위군의 구미시 통합안이 제기되자 30일 남유진 구미시장과 부시장을 비롯한 해당 국·과장, 황경환 구미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상임위원장이 함께 만나 긴급대책회의를 열었다.

하지만 `시민의 뜻이 매우 중요하다. 일단 지켜보자`며 원론적인 의견만 오고간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정부 의지나 주민 분위기가 무르익으면 통합이 급물살을 탈 가능성도 있어 주민반응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구미시 관계자는 “군위군이 갑작스럽게 통합안을 제출해 현재 상황을 파악하는 단계”라며 “구미로 봐서는 통합에 따른 이득이 적어 필요성이 떨어진다는 분위기가 강하다”고 전했다.

반면 김성조 국회의원은 “군위군과의 통합안은 구미시 입장에서 환영할 일이다”며 “현재 거론되고 있는 상주·김천시와 함께 칠곡군과 군위군간 자유통합이 이뤄지면 경북을 대표하는 100만 통합도시가 형성돼 바람직한 도시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호·김대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