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구역 통합과 관련해 경주지역 시민단체간에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경주도심위기범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는 29일 “경주시는 인근 울산이나 포항과 통합해야 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반면 지역 문화단체는 “경주가 삼국을 통일한 신라의 천년수도이며, 한국 역사를 상징하는 국제적 역사문화도시인데 인근 공업도시와 통합하는 것은 역사문화도시로써 치명타를 입을 수 있다”며 반대했다.

또 행정 전문가들은 “실현가능성도 없는 주장이 지역정서를 분란시킬 수 있다”며 우려를 제기하고 나서 행정구역 통합논의가 한수원 본사 이전 문제 이후 또 다른 불씨가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경주도심위기범시민연대는 성명서를 통해 “경주의 장기발전을 위해서 인근 포항이나 울산과 통합해야 한다”고 밝혔다.

시민연대측은 또 27만여명의 경주 인구가 계속 줄어드는 상황에서 진정한 역사문화도시로 우뚝 서려면 인구가 100만명 이상은 돼야 하며 이를 위해 울산과 포항 중 한 도시와 통합해야 한다는 것.

이에 대해 경주지역 문화단체는 거센 반발을 하고 있다.

경북도문협 김종섭 회장은 “경주가 대외적으로 신라 천년 수도인 것은 만천하에 알려져있는데, 경제 논리에 부합해 타 도시와 통합한다는 것은 먼 미래를 위한 잘못된 논리다”며 맹비난했다.

경주문화원 오해보 원장은 “이는 민감한 문제이고 경주가 역사도시라는 특수성이 있어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시민연대측은 행정통합 추진을 위해 경주시와 경주시의회에 의견을 전달하는 등 본격 공론화에 착수했다.

/윤종현기자 yjh0931@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