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의회 의원연찬회, 현안·위상 제고 등 논의

대구시의회는 8, 9일 양일간 경북 문경시 STX리조트에서 최문찬 의장과 전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2009년도 의원연찬회를 가졌다.

이날 대구시의원들은 전체토론회에서 대구 경제살리기와 영남권 신국제공항, 첨복단지 등 현안문제를 비롯해 시의회 위상 문제 등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을 펼쳤다.

최문찬 의장 “대구시의회가 아직 시민들이 느끼기에는 부족한 것 같아 분발해야 겠다”며 “시민들에게 시가 하는 일과 역할에 대해 제대로 알리기 위해서는 대시민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첨복단지와 관련해 “첨복 유치에 만족할 것이 아니라 과연 대구시가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와 오송과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가를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것”이라며 “오송은 이미 의료산업이 추진되고 있으므로 대구시가 더욱 분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영남권 신국제공항 건설과 관련해서는 “영남권 글로벌 경제권 확보를 위해서 영남권 신공항 건설이 가장 시급한 만큼 시의회가 시민들의 힘을 모으는 역할을 해야 한다”며 “이 기회에 건설되도록 시의회가 앞장서서 특위를 구성하는 등 지역 에너지를 결집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경훈 의원은 “SSM의 주택가 침입으로 지역 상권이 초토화되고 있는데도 정부에서는 대형할인점와 SSM 규제법안을 미루고 있는 상황”이라며 “정부의 규제법안 통과까지 지역 영세상인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대구시의회 차원의 SSM 규제 조례안을 이번달 임시회에서 발의할 계획”이라며 시의원의 협조를 요청했다.

박돈규 의원은 “대구 시민들은 경제살리기, 일자리 창출 등 경제관련에 대해 대구시의회에 주문이 많다”며 “경교위에서는 현장방문을 늘려 제조업의 현황과 시민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