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억 원대 민자투자방식으로 추진중인 포항시 하수찌꺼기처리사업이 원점에서 재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소화조효율개선과 하수찌꺼기자원화시설을 민자투자방식으로 함께 추진하려했으나 제안서 검토과정이 늦어지면서 전체일정에 차질이 빚어지자 하수찌꺼기자원화시설을 우선 추진하는 방식을 신중하게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민자투자제안서의 전체적인 일정이 차질을 빚게된 이유와 배경 등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여기에다 1일 단행된 포항시 인사에서 하수찌꺼기사업을 최종 마무리 하지 못한 채 사업추진의 책임자였던 하모과장이 자리를 옮기면서 인사배경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포항시는 소화조효율개선사업 등과 관련, 지난 7월중으로 민자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하고 9월에는 제안서를 접수받아 내년 1월 제3자공고에 이어 같은해 4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었다. 또 실시협약을 최종 마무리 짓고 2010년 하수찌꺼기사업에 착공, 2011년 12월 준공하고 이듬해인 2012년 소화조효율개선 사업도 준공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이같은 포항시의 계획은 민자투자양해각서 체결 일정부터 차질을 빚고 있다. 포항시는 현재 L사가 제출한 것으로 알려진 민자투자제안서를 검토중에 있으나 국비 지원 규모 등이 논란이 되면서 협의가 늦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포항시는 이에따라 하수찌꺼기 자원화시설을 우선적으로 추진하는방안을 함께 검토중이다. 자칫 전체일정에 맞추다보면 오는 2011년 하수찌꺼기 해양투기금지규정시한에 맞추지 못할 수 도 있다는 우려 때문.

포항시는 민자투자제안에 앞서 시의회와 대립의 각을 세웠던 하수찌꺼기 자원화시설의 처리방식을 건조방식으로 최종 확정해 놓은 상태다.

포항시 관계자는 “이달중으로 최종적으로 확정될 것”이라며 “시의회에 보고한 민자투자방식의 추진계획을 포함해 하수찌꺼기 자원화시설만 우선추진하는 방안 등을 신중하게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가 추진하고 있는 민자투자제안사업 규모는 1천억 원대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소화조효율개선사업에만 485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고 이 사업과 연계한 유기성 폐기물통합처리에 272억 원, 하수찌꺼기 215억 원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하수찌꺼기 사업은 당초 285억 원에서 70억 원이 줄어든 규모다.

/이준택기자 jt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