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 중성리에서 발견돼 현존 최고(最古) 신라비로 분석된 `포항 중성리신라비(浦項 中城里新羅碑)`는 재산 분쟁과 관련한 판결 내용을 담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발견 직후 이 비석을 경주로 옮겨 분석 중인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소장 지병목)는 이에 적힌 비문을 판독한 결과 기존에 발견된 영일 냉수리 신라비와 마찬가지로 “재물(또는 토지 등 재산)과 관련된 소송의 평결문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1일 밝혔다.

연구소는 비석에는 “과거에 모단벌(牟旦伐·인명으로 추정)의 것(재물)을 다른 사람이 빼앗았는데 그 진상을 조사하여 진실을 밝혀 본래의 주인에게 되돌려 주며, 향후 이에 대한 재론을 못하도록 한다”는 평결 내용을 적었으며, 이런 평결에 나오기까지의 과정과 관련 인물 등을 밝혀 현지인 등과 후세에 경계를 삼는 내용을 담았다고 덧붙였다.

이 `중성리비`는 발견 당시에는 `학성리비`로 보고됐지만, 정확한 발견 지점이 학성리가 아니라 중성리로 확인돼 명칭이 교체됐다.

이 중성리비는 최대 높이 104㎝, 최대 폭 49㎝, 두께 12~13㎝, 무게 115kg인 부정형 자연석 화강암 판돌 중 한 면에만 음각으로 한자를 새겨 넣었다.

글자는 전체 12행이지만, 각 행(行)별로 새긴 글자 수는 차이가 있어 최대 20자까지, 모두 203자 정도가 확인됐고, 비석 하단부 약 20㎝ 정도의 공간에는 글자를 새기지 않았다.

비면 맨 위쪽 일부와 우측면 일부가 결실됐을 뿐, 글자 대부분은 판독 가능할 정도로 양호한 상태라고 연구소는 밝혔다.

이 비문이 제작 시기는 논란이 있지만 비문 첫 대목에 신사(辛巳)라는 간지가 보이며, 비문 내용이나 표기법 등으로 볼 때, 신라 지증왕 2년(501)보다 늦을 수는 없고, 이보다 60년이 빠른 또 다른 신사년인 441년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이 중성리비는 “지금까지 최고(最古) 신라비로 알려진 영일 냉수리비가 503년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는 점에서 현존하는 최고 신라비가 된다”고 연구소는 덧붙였다.

연구소는 이 비문에 대한 조사 결과를 `포항 중성리신라비`라는 보고서로 발간하는 한편, 1일자로 연구소 홈페이지(www.gcp.go.kr)에 이 책자 원문을 모두 공개해 누구나 무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