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천400억원짜리 국군체육부대 공사 기공식을 성대하게 열면서 축제 분위기여야 할 문경시가 체육부대 때문에 연일 시끄럽다.

문경시가 국군체육부대 유치 대가로 약속한 비공개지원협약이 본지(8월27일자 1면보도) 등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진 이후다.

순수 예산만도 무려 100억원 이상이 사용될 것으로 예상돼 재정자립도가 열악한 문경시의 형편을 감안하면 너무 양보한 것 아니냐는 시민들의 질타가 쏟아지고 있다.

천혜의 자연환경과 지리적인 장점, 훌륭한 훈련 여건 등이 높은 점수를 받아 유치된 것으로 믿고 있는 문경시민들은 국군체육부대 유치를 위해 너무 큰 댓가를 치렀다며 다소 실망한 듯하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폐광이후 쇠퇴해가고 있는 문경발전을 위해서는 체육부대를 유치하는 것이 큰 당면과제였고 자치단체간 유치전이 과열되면서 파격적인 인센티브 제시 등 유인책을 사용한 것은 타당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다만 문경시가 타 자치단체와 경쟁을 벌이다 보니 무리가 따랐고 체육부대는 자치단체의 이러한 약점(?)을 파악하고 이전을 빌미로 자기네들의 실속을 차리는데 주안점을 둔 것으로 비치고 있다.

당시 경쟁을 벌였던 타 자치단체 역시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시했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 같은 유치공세는 당시 현실이었던 것 같다.

다행히 치열한 경쟁 끝에 문경시가 유치한 것은 잘된 일이고 지역의 큰 경사다.

하지만 시민들의 알권리를 위해 언론에서 보도한 국군체육부대 지원협약 문제의 본질이 문경시와 지역의 일부 정치세력 등에 왜곡돼 엉뚱한 방향으로 흐르고 있어 우려를 금할 수 없다.

일부 정치세력은 내년 시장선거를 겨냥해 신 시장의 국군체육부대 유치 업적을 단순히 `퍼주기`로 유치한 것일 뿐 의회도 속이고 시민도 속인 밀실협약에 지나지 않는다고 깎아내리고 있다.

이에 신 시장은 동사무소를 돌며 주민 설명회를 개최해 문경시의회와 투명하게 추진해 별문제 없다며 주민들을 설득하고 있다.

반면 일부 문경시의원들은 예산이 수반되는 이번 협약은 의회의 허락을 받지 않았다며 절차상의 문제를 따지고 나서는 등 시의회와 시장 간에 알력도 생기고 있다.

한 시민은 “주민들이 특혜라고 생각하는 부분은 다시 체육부대 측과 재검토를 해보겠다든지 지역건설업체도 특수를 누릴 수 있도록 체육부대 측의 협조 약속을 추가로 받아내겠다든지 등의 노력을 기울이지는 않고 내년 시장 선거에만 초점을 맞춘 정치공세에 급급하다”며 “이런 꼴이 문경시민을 위한 것인지, 지역구 국회의원을 위한 것인지, 또는 시장을 위한 것인지 아니면 국방부를 위한 것인지 도무지 종잡을 길이 없다”고 꼬집었다.

어떤 방법이든 유치해 놓고 보자며 함께 뛰었던 지역 지도자들이다. 모두 유치전에 뛰었던 초심으로 돌아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