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 본사가 지난달 31일 양북면 장항리로 최종 결정되면서 도심권으로의 위치변경을 놓고 2년8개월 동안 계속됐던 지루한 논란에 종지부를 찍었다.

이날 결정에 대해 도심권과 동경주가 이를 수용할지, 아니면 또 다른 불씨를 지필지 아직은 속단키 어렵다.

그러나 어렵게 최종 결정이 이뤄진 만큼 대승적 차원에서 경주시민들이 승복하고 빠른 시일 내에 주민들간 갈등을 봉합, 본사이전에 힘을 합해야 한다는 데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또 여론도 그런 방향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논란 과정

현재 서울에 있는 한수원 본사는 경주시가 방폐장을 유치함에 따라 경주로 오게 된 것으로, 2006년 12월 양북면 장항리로 결정됐다.

문제는 그 다음. 장항리 부지가 협소해 관련 기업 동반이전이 불가능하고 시내권과 멀어 시너지효과가 반감된다는 이유로 도심권에서 위치를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하기 시작, 일이 꼬여갔다.

이 요구는 시내권 일부 사회단체들이 가세하면서 더욱 폭발력을 얻었고, 급기야 지난해 4월 18대 총선과 올 4월 경주 국회의원 재선거를 통해 더욱 불거졌고 정수성 국회의원이 당선되면서 본격적인 논의가 있어 왔다.

특히 지난 7월15일 경주시장, 시의회 의장, 한수원 사장 등과 회동한 정 의원은 8월 말까지 본사 위치 문제를 매듭짓겠다고 발표한 후 도심권 이전에 반대하는 양북면과 주변 양남면, 감포읍 주민 대표들과 여러 차례 만나 협의를 벌였지만 기존 입장을 좁히지 못했다.

◆시민 합심해야 이전 탄력

한수원 본사 논쟁이 사실상 종결됨에 따라 한수원 본사 이전 작업은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 한수원도 이전 부지가 양북면 장항리로 최종 결정되면서 본사 이전이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법정 이전 시한인 2010년 7월까지 장항리에 사옥을 짓기는 일정상 불가능하다.

현재 장항리 105번지 등 117필지 15만7천142㎡의 토지 및 지장물건에 대해 보상 절차를 진행 중인 한수원은 앞으로 보상 작업이 마무리되면 문화재 조사, 설계, 건설 등의 후속 조치에 들어간다는 계획으로 있다. 현실적으로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는 것.

김종신 한수원 사장도 31일 기자회견에서 “(본사 이전에)앞으로 3~4년은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언급, 이를 뒷받침 했다.

경주시와 한수원은 이 문제 경우 한수원이 사옥 준공 때까지 본사 기능을 일부 임시 이전하는 형식으로 이날 정리했다. 이에 따라 한수원은 2010년 7월까지 법인 주소를 경주시로 이전 등기하고 도심권에 사무실을 마련해 임시사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 내년 7월까지 본사 인력 800여 명 중 100여명을 경주에 상주시키며 본사이전 준비 작업을 하기로 했다.

이제 남은 건 경주시민들의 선택이다.

경주시와 한수원이 이날 합의, 발표한대로 진척되려면 경주시민들이 소모적인 논란을 그만두고 힘을 합할 때야 가능한 것이지, 또다시 도심권과 동경주 간에 힘겨루기 등으로 일관한다면 31일 발표사항도 산 넘어 산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윤종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