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적십자회담 남측 대표단은 내달 27~29일 남측 상봉단이, 10월6~8일 북측 상봉단이 각각 100명씩 금강산에서 상봉하는 방안을 북측에 제안했다.

이에 대해 북측 대표단은 10월3~5일 남측 상봉단, 10월6~8일 북측 상봉단이 각각 100명씩 상봉하는 일정을 내놓았다.

상봉 장소와 관련, 남측은 금강산면회소에서 단체상봉을 갖고 개별상봉은 전례대로 하자고 제안했지만 북측은 종전에 사용했던 장소를 이용토록 하자고 밝혔다.

남북 대표단은 26일 오후 5시40분부터 금강산 호텔에서 첫 전체회의를 갖고 기조발언을 통해 이같은 입장을 내놓았다.

남측은 회담에서 또 `이산가족 문제해결에 관한 3대 원칙`으로 △이산가족 교류사업은 어떠한 정치적 사안에도 불구하고 추진돼야 한다는 인도주의 존중 원칙 △전면적 생사확인, 상시 상봉, 영상 편지 교환, 고향방문 등 근본적 문제 해결 원칙 △납북자·국군포로 문제 해결에 상호협력이 필요하다는 상호협력의 원칙을 제시했다.

김영철 남측 수석대표는 회담 후 브리핑에서 “우리는 오랜만에 하는 회담이라서 이산가족 상봉과 관련해 여러가지 제안을 했다”며 “북측은 이번 이산가족 추석 상봉에 의미를 더 많이 두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가 이번에 3가지 원칙을 특히 강조해 제시한 것은 앞으로 이 문제에 대해 일관된 일을 해 나가자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가 제안한 남·북 상봉단의 상봉 날짜가 떨어져 있는 것에 대해 추석 연휴 “민족의 대이동 등을 감안한 것”이라며 “10월10일이 북측에 의미있는 날이라는 점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남북 양측은 26일 첫 전체회의를 통해 교환된 입장을 토대로 27일 실무대표 접촉을 갖고 상봉 일정 등을 본격 조율한다.

남측 대표단은 26일 오후 3시20분께 금강산 호텔에 도착해 적십자회담 일정에 본격 돌입했으나 남북간 통신선 연결 등에 어려움을 겪어 첫 전체회의가 당초 예정했던 오후 5시보다 40분 늦게 시작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