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전 대통령이 18일 서거함에 따라 고인과 분단 이후 최초로 남북 정상회담을 가졌던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직접 조문단을 보내 조의를 표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북한은 우선 김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을 언론을 통해 보도하고 김 위원장 명의의 조전을 보낼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은 지난 5월23일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했을 때도 하룻만에 이를 보도하고 이틀 뒤 김 위원장 명의로 “노무현 전 대통령이 불상사로 서거하였다는 소식에 접하여 권양숙 여사와 유가족들에게 심심한 애도의 뜻을 표합니다”라는 조전을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했다.

북측은 특히 이번에 고위급 조문단을 파견해 김정일 위원장의 특별 조의를 전달하고 유가족을 위로할 가능성이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북한은 노 전 대통령의 서거 때는 김 위원장의 명의로 조전을 발표한 뒤 바로 4시간만에 제2차 핵실험을 감행했다.

당시는 남북관계가 최악의 상황이었고 북한이 이미 핵실험의 초읽기를 하던 중이었기 때문에 조문단 파견이 현실성이 없었다.

그러나 김 위원장 입장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은 분단이래 첫 정상회담을 가진 남한의 대통령으로서 자신이 남북관계의 기본원리로 규정한 `6·15공동선언`의 남측 상징이기 때문에 조문단을 보낼 가능성이 크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