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의정 구현` 열정 담아내

포항시의회보 제18호(2009 여름호)가 지난 7일 제작, 배부되고 있다.

여름호에는 5대 임기를 1년여 남긴 시점에서 처음 의정에 섰던 초심으로 돌아가 지역 현안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각계 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시정에 반영, 열린 의회를 구현하고자 다짐하며 노력하는 의원들의 뜨거운 열정을 담았다.

18개 콘텐츠로 구성된 이 책자에는 먼저 `의정포커스`, `회기별 주요 의정활동`, `상임위원회 활동` 등 주요 의정 활동을 소개하고 대내외 각종 현안사업에 대해 탁상행정이 아닌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는 의원들의 활약상도 스케치했다.

또 지난 6월 23일부터 7일간 펼친 2009년 행정사무감사 활동에 대한 감사성과와 주요 지적사항을 수록했으며 포항발전의 정책대안을 제시하기 위한 `시정질문`, `5분 자유발언`은 물론, 출입기자들이 객관적 입장에서 바라본 `의정활동 보도기사`를 가감없이 소개했다.

한편, 지역의 명산 내연산을 소개하고 `추천 도서`, `건강클리닉` 콘텐츠를 강화해 독서를 통한 건전한 문화생활을 향유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이밖에도 시민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도록 ▲의회에 바란다 ▲의정활동 참여수기 ▲현장 탐방 ▲지방자치 관련 정보 등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시민 참여마당」코너를 확대 강화하여 `시민의 작은 소리도 크게 듣는 소통의 역할`을 하게 할 계획이다.

포항시의회보는 1만5천부를 발간하며 본청, 사업소, 구청, 읍면동과 포항시의정회 등 유관기관에 배포하고, 타시도 견학이나 방문 시 홍보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며 책자 요청기관 단체와 의회 방문객에게도 배부하고 있다.

/이준택기자 jt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