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섯튀김과 깐풍소스

△재료

생표고버섯 8장, 버들송이버섯 100g, 녹말가루 3큰술, 튀김기름 약간, 튀김옷(녹말가루 ½컵, 달걀흰자 1 개, 물 ½컵), 깐풍소스(마른 붉은 고추 1개, 마늘 3쪽, 대파 ½대, 간장 1½큰술, 설탕 1작은술, 청주 2큰 술, 참기름 1작은술, 후추 약간)

△만드는 법

①생표고버섯은 기둥을 떼고 살살 씻어 물기를 거둔 후 큰것은 반으로 가르고 작은 것은 그대로 사용 한다.

②버들송이버섯은 씻은 후 자르지 않고 준비한다.

③①과 ②의 재료에 녹말가루를 가볍게 묻힌다.

④녹말과 달걀물을 넣고 고루 섞어 튀김옷을 입힌다.

⑤튀김기름이 뜨거워지면 ④를 넣어 노릇하게 튀긴다.

⑥대파는 줄기 부분만 다듬어 네모지게 썰고 마른 고추도 파와 같이 썰고 마늘은 굵직하게 다진다.

⑦프라이팬에 다져놓은 마른 고추와 파, 마늘을 넣어 볶은 후 간장, 맛술, 참기름을 넣어 맛을 낸다. 깐풍소스를 완성한다.

⑧튀긴 버섯을 놓고 소스를 부어 고루 버무려 접시에 담아낸다.

■ 버들송이국

△재료

버들송이버섯 100g, 달걀 1개, 실파 5뿌리, 육수 3컵(양지머리 200g, 물 4컵, 마늘 3개, 대파 ½대), 간장 1큰술, 소금·후추·참기름 약간

△만드는 법

①버들송이버섯은 밑동만 떼고 물에 살살 씻어내고 실파는 송송 썰어 준비한다.

②냄비에 분량의 물을 담고 냉수에 담가 핏물을 빼낸 쇠고기와 마늘, 대파를 넣고 끓여서 육수를 완성한다. 40분 정도 끓인 후 고기는 건지고 육수를 집간장과 소금, 후추로 간한다.

③②에 ①을 넣어 끓이다가 달걀을 줄알친 후 실파를 동동 띄운다.

■ 버섯소스와 닭고기와인찜

△재료

닭다리 1개(밑간용: 소금, 후추 약간, 식용유 약간), 버섯소스(와인 4큰술, 식용유 1큰술, 소금·후추 약 간, 양송이버섯 50g, 버들송이버섯 30g, 양파 ¼개, 마늘 2개, 육수 ½컵, 설탕 1큰술)

△만드는 법

①닭다리는 포크로 여러 군데 찔러 부드럽게 한 후 소금과 후추로 밑간한다.

②양파는 사방 1cm 크기로 썰고 마늘은 채친다. 양송이버섯은 모양을 살려 썰고 버들송이는 모양 그대로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③프라이팬을 달궈 식용유를 넣은 후 닭다리를 넣고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익힌다.

④고기가 충분히 익으면 술과 육수를 붓고 설탕, 소금, 후추로 간하여 끓인다.

⑤달궈진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채친 마늘과 양파를 볶다가 버섯을 넣어 볶으면서 소금과 후추로 간한다. 마지막에 와인을 넣어준다.

⑥⑤에 ④를 넣어 윤기나게 조린다.

■ 버섯덮밥

△재료

생표고버섯 2장, 느타리버섯 15g, 팽이버섯 15g, 쇠고기 25g, 대파 ¼대, 양파 ¼개, 쑥갓 약간, 밥 2공기, 달걀 2개, 덮밥다시(다시마물 1½컵, 간장 2큰술, 소금 ½큰술, 청주 1큰술, 설탕 2작은술)

△만드는 법

①생표고버섯은 뒷기둥을 떼고 4~5등분으로 썬다. 느타리버섯은 뿌리부분을 자르고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데친 후 손으로 적당한 두께로 찢는다.

②팽이버섯은 뿌리부분을 자른다.

③양파는 가로로 채썰고 파는 어슷썬다.

④덮밥 다시물을 냄비에 담고 준비한 버섯을 넣어 익으면 양파와 파를 넣는다. 끓이다가 달걀 푼 것을 줄알을 친다. 달걀이 약간 익으면 쑥갓을 넣는다.

⑤그릇에 밥을 담고 ④의 덮밥 다시를 국자로 떠서 밥 위에 붓는다. 달걀노른자를 얹어낸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