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군청에는 노씨(65) 아저씨로 통하는 구두 닦는 아저씨가 있다.

지난 17년간 군청의 각 부서를 돌며 구두 닦는 일을 해온 군청 터줏대감인 노씨는 “`배 군수님`의 구두를 닦을 때 제일 짜증이 난다”고 푸념한다.

이유는 군수 구두는 밑창을 여러 번 갈아 낡고 헤져 있는데다 흙이 덕지덕지 끼어 있어 다른 사람보다 구두를 닦는데 시간이 훨씬 많이 들어 애를 먹는다는 것이다.

노씨는 “배 군수 구두는 보통사람 같으면 벌써 쓰레기통에 들어갔을텐데 버리지 않고 신고 다닌다”며 “내 손으로 구두 한 컬레당 밑창만 2~3번은 갈아 줬다”고 말했다.

어떤 때는 군수가 어디를 얼마나 다녔는지 구두에 흙 범벅이 되어 있어 털어내는데 애를 먹지만 지역주민들을 위한 민생 현장 시찰차 갔다 온 것 같아 열심히 닦아준다고 했다.

구두닦이 노씨의 불만(?)처럼 배상도 군수의 근검절약은 군청공무원들은 다 아는 사실이고 지역에서도 이미 소문이 나 웬만한 사람은 모두 알고 있다.

군정을 책임지는 총 사령탑인 군수실은 일부 호화로운 자치단체장 집무실과 달리 규모나 집기 등이 너무 소탈하게 꾸며져 있다. 호화로운 군수실을 연상하고 찾아갔던 군민들의 기대는 여지없이 무너진다.

비치된 실내의 탁자와 소파는 물론이고 손님들께 내놓는 차나 커피도 길거리 자판기 수준이며 특히 군수실 내 메모지도 전부 이면지를 활용하고 있다.

또한 점심식사도 업무시찰이나 행사참석 때는 예외지만 관내 근무 시는 2천 원짜리 구내식당에서 해결하고 즐겨 입는 바바리코트는 10년 이상 된 것으로 서울 지하철 노숙자들 전용복으로 안성맞춤이다. 특히 자가용은 단종된 로열 프린스를 15년 이상 타고 다니다가 지난해 부품교환이 어려워지자 마지못해 바꿨다.

군수의 근검절약 정신은 군청 실과부서에도 그대로 전수돼 있다. 군청 총무과에는 아직 내무부시절 들여온 35년 된 골동품 책상이 그대로 자리를 지키고 있다. 낡은 골동품 책상 위에 첨단 컴퓨터가 올려진 모습이 어쩐지 조화롭지 않은 것 같지만 나름대로 부조화의 멋이 느껴진다.

익명을 요구한 군청관계자는 “세상 사람들이 전부 배 군수 같으면 자동차회사는 말할 것도 없고 옷 집, 식당 등은 전부 폐업신고를 낼 것”이라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구두쇠 정신을 버릴 때가 됐지만 워낙 오래된 습관이라 좀처럼 버리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내 돈 들일도 아닌데 조금 불편하면 무조건 새것으로 바꾸고 보는 오늘의 세태에 군민의 혈세를 한 푼이라도 아껴쓰겠다는 배 군수의 구두쇠 정신은 특별나 보인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