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자 묵화채

▲재료

오미자 3큰술, 물 3컵, 설탕 ½컵, 배 ¼개, 잣 1큰술, 청포묵 1개

▲만드는 법

①오미자는 하루 전에 물에 씻어 건져 물 1컵에 담가 우려낸다.

②①을 행주에 밭쳐서 물 2컵을 섞어 설탕을 간하여 오미자국을 만든다.

③청포묵은 채썰어 둔다.

④볼에 ②의 오미자국을 담고 청포묵을 넣는다. 배는 껍질을 벗긴 후 얇게 썰어 꽃모양으로 뜨고 잣은 다듬어서 띄운다.

■도토리묵 국수

▲재료

도토리묵 1개, 다시마 10cm 1장, 멸치 8~10마리, 양념장(간장 1큰술, 설탕 ½큰술, 참기름 1작은술, 깨소 금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김 ¼장

▲만드는 법

①냄비에 다시마와 멸치를 넣고 끓여서 다싯물을 만들어 체에 한 번 거른다.

②도토리묵은 채썰어 둔다.

③볼에 준비한 분량의 양념장을 넣어 잘 섞어서 양념장을 준비해 둔다.

④김은 가늘게 채썬다.

⑤그릇에 ②의 채썬 도토리묵을 담고 다싯물을 부은 후 양념장과 김을 보기좋게 얹는다.

■고기완자 도토리묵 볶음

▲재료

말린 도토리묵 100g, 묵양념장(간장 4큰술, 설탕 1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실고추 약간, 참기름 1큰술, 깨소금 1작은술), 다진 쇠고기 100g, 고기 양념장(간장 1큰술, 설탕 ½큰술, 참기름 1작은 술, 깨소금 1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만드는 법

①말린 도토리묵은 물에 잠시 불려서 꼬들꼬들해지면 건진다.

②냄비에 간장과 그 밖의 묵양념을 모두 넣어서 끓인다.

③쇠고기는 완자모양으로 빚어 고기양념장으로 양념한 후 프라이팬에 구워낸다.

④②의 양념장이 끓어오르면 ①의 불린 묵을 넣어 고루 저으면서 조린다. 여기에 ③의 고기완자를 넣 어 간장이 졸아들도록 조려서 그릇에 담아낸다.

⑤그릇에 ①의 채썬 도토리묵을 담고 다싯물을 부은 후 양념장과 김을 보기좋게 얹는다.

■청포 냉콩국

▲재료

흰콩 4컵, 소금 2큰술, 물 7컵, 끓인 물 7컵, 깨 1큰술, 청포묵 1개

▲만드는 법

① 흰콩은 씻어 일어서 충분히 불린 후 비벼서 껍질이 어느정도 제거되면 끓는물에 넣는다.

②①의 물이 끓어오르면 냉수를 붓고 다시 끓어오르면 건져서 냉수에 담아 겉껍질을 말끔히 벗긴다.

③믹서에 ②의 껍질 벗긴 콩 1컵에 물 2컵을 넣고 깨를 넣어 함께 갈아낸 후 헝겁에 밭친다.

④청포묵은 채썰어 둔다.

⑤③의 콩물의 농도를 보아 물의 양을 조절하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⑥차게 한 콩물을 대접에 담은 후 ④의 청포묵을 넣는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