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30일 기업 구조조정과 관련,“고삐를 놓쳐서는 안 된다. 금융 관계부처들이 월 1회 추진상황을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지금은 아직도 비상경제체제이다. 긴장의 끈을 놓쳐서는 안 된다”고 거듭 강조하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일부에서 기업 구조조정에 속도감이 필요하고 97년 외환위기 때 비해서 강도나 속도감이 떨어진다는 지적과 우려도 있지만 그것은 당시와 상황이 다르다는 점이 충분히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즉 당시에는 사후적으로 문제가 됐던 기업들을 조정한 것이고, 이번에는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는 예측을 전제로 선제적인 대응을 하고 있는 것이라는 게 청와대측의 설명이다. 기업이나 금융기관들의 통계에서도 재무구조의 건전성이 매우 좋아졌기 때문에 상황이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들이 회의에서 나왔다는 것이다.

이 대통령은 향후 경제운용전략과 관련, “세계 경기가 좋아질 때 우리가 탄력을 받을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또 비정규직 문제와 노사관계의 선진화 방안 마련 등과 관련, “인기에 연연해하지 말고 다소 어려움이 있더라도 국가의 기초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 꼭 이뤄야할 과제라는 사명감을 갖고 대처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논의되고 있는 이른바 `출구전략`과 관련한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논의의 결과는 지금은 출구전략을 논의하기에는 시기상조라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이밖에 세계 주요 국가들의 상황에 대한 보고에서는 “미국, 유럽, 중국, 일본 다 마찬가지로 출구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필요성에는 공감하고 있지만 아직 이것을 본격 추진할 시기가 아니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라는 것이 보고 요지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