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친(親)서민 중도실용` 행보에 한층 속도를 내고 있다.

매주 민생 현장 방문과 타운미팅 등의 일정을 소화하면서 서민 정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자임하는 모습이다.

미디어법의 국회 통과로 파괴력 있는 `정치 이슈`가 일단 사라지자 민생 관련 정책에 대한 이 대통령의 집중도가 더욱 높아졌다는 게 청와대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일하는 대통령으로서의 자신감을 되찾은 것 같다”는 참모들의 말도 들린다.

이 대통령이 28일 주재한 `제2차 생활공감정책 점검회의`에서 선정된 75개 생활공감 중점과제에도 이러한 이 대통령의 국정 철학이 반영돼 있다고 한다.

이번에 선정된 과제들은 정부가 평소 내놓는 정책의 혜택이 완벽하게 미치지 못하는 사각지대나 정책의 비효율성 개선을 염두에 둔 것이다.

몸이 좋지 않은 군 장병의 건강을 인터넷으로 실시간 점검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 사건 피해자나 참고인이 검찰에 출두하지 않고 전화로 진술할 수 있는 검찰 진술제도 개선방안, 수수료 없는 지방세 온라인 납부 시스템, 사업자 등록 및 휴폐업 신고 간소화 등이다.

이 같은 정책들은 서민의 `민생고`를 세심하게 이해하려는 정부의 시선이 있어야만 가능한 것들인 만큼 현장을 일일이 살피는 이 대통령의 친서민 행보와 같은 맥락이라는 청와대 측의 설명이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친서민 현장 행보를 꾸준히 이어가는 한편, 8.15 특사를 통해 150만 명에 달하는 서민들이 생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 다음 달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개각과 청와대 개편에서도 중도실용에 바탕을 둔 통합형 인사로 서민과 중산층의 마음을 얻을 것이란 전망이 많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지난 대선에서 이 대통령의 압도적 승리를 주도했으나 새정부 출범이후 급격히 이탈한 수도권 30·40대 샐러리맨과 20대청년, 지방거주자 등 특정계층을 겨냥한 맞춤형 민생정책에 주력하는 등 `지지층 복원 프로젝트`를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