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법 처리를 둘러싼 여야간 극한 대치로 몸살을 앓았던 6월 임시국회 회기가 25일로 끝나면서 산적한 민생 법안이 장기 표류할 공산이 커졌다.

한나라당이 미디어법을 강행 처리하고 이에 맞서 민주당이 장외 정치를 통한 대여투쟁을 본격화하면서 여야가 비정규직법 등 민생현안의 해결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진지하게 숙의할 가능성이 그만큼 줄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미디어법 원천무효를 이끌어내기 위해 시동을 건 장외투쟁을 길게는 9월 정기국회에도 계속하며 등원 거부까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민생법안은 자칫 오랫동안 방치될 수 있다는 관측이다.

특히 민주당이 원내외 투쟁을 병행하더라도 정기국회는 애초 예산국회인데다 여야 공방의 장인 국정감사가 예정돼 있고, 10월 재보선이라는 큰 정치일정마저 기다리고 있어 민생현안은 자칫 여야 정치권의 시야 밖으로 내팽겨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6월 임시국회에서의 입법활동이 사실상 마비되면서 지난 26일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안건은 3천500여건에 달한다.

이처럼 산적한 민생현안들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비정규직법안으로 이는 정치권은 물론 노사 이해당사자들의 사회적 합의 미비로 인해 대타협을 이뤄내기가 결코 쉽지않은 사안이라는 지적이다. 하지만 그러는 사이 비정규직 근로자의 해고사태는 속속 현실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복수노조 허용과 노동조합 전임자 급여 지급 금지 등 노사의 입장차가 첨예한 쟁점들도 줄줄이 정치적 해결을 기다리고 있다.

공무원연금 재정의 안정을 위한 공무원연금법 개정안은 개정이 미뤄짐에 따라 하루 12억원의 재정부담 요인이 생기고 있지만 23일로 예정됐던 상임위 전체회의가 열리지 못하면서 세종시법과 함께 9월 국회로 넘어가게 됐다.

영세상인을 보호하기 위한 재래시장육성특별법, 통신.카드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전기통신사업법 및 여신전문금융업법, 악덕사채 근절을 위한 대부업법 등 한시가 급한 민생 법안들도 여전히 먼지 속에 묻혀 있다.

이 밖에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초중등교육법,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청년실업해소특별법 등도 미디어법 후폭풍으로 인한 `정치 실종` 속에 장기 표류하는 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