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의 `미디어법 정국` 이후 행보에 정가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여야 격돌을 불러온 미디어법 처리과정에서 그는 여야의 충분한 협상을 건너뛴 미디어법에 반대한다는 한마디를 통해 결국 한나라당 안에 `여론 독과점 우려 불식`이라는 자신의 시각을 반영한 뒤 이러한 수정안의 직권상정에 찬성 입장을 표명함으로써 여전한 힘을 과시한 바 있다. 이 때문에 그가 이재오계를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는 9월 조기전당대회 논란과 10월 재보선 등의 정국속에서 어떤 정치적 입장을 취할지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는 상황이다.

박 전 대표의 한 측근은 25일 “당분간 예전과 다름없는 조용한 행보가 이어질 것”이라며 “8월에 특별한 일정을 잡아놓은 것이 없다”고 말했다.

친박(친 박근혜) 진영의 한 중진 의원은 “지금은 현실정치와 좀 거리를 두고 미래를 위해 충전하는 시기 아니겠느냐”고 말했고, 다른 친박 의원도 “설령 당 일각에서 당장 조기 전당대회를 추진하더라도 박 전 대표가 움직이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아직은 박 전 대표가 나설 시기가 전혀 아니라는 주장들이다. 친박 내부적으로 박 전 대표가 정치 전면에 나서는 시기는 일러야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전후한 시점이 적절하되, 내년 1~2월에 전당대회가 열릴 경우 참여를 고려해볼 수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이에 따라 박 전 대표는 당분간 예전의 `침묵 모드`로 되돌아갈 것이라는 관측이 많지만 여야의 첨예한 대치로 혼돈 정국이 장기화하고 당 내부적으로는 조기 전대 등을 놓고 시끄러워질 경우 적절히 입장을 개진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한 친박 의원은 “이번 미디어법처럼 정책적인 분야에 관해서라면 박 전 대표가 앞으로도 당연히 얘기할 수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그것을 정치적인 행보라고 볼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박 전 대표의 발언을 놓고는 워낙 정치적 해석이 무성한 만큼 그가 당분간은 `발언 정치`도 최대한 자제할 것이라는게 대체적 관측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