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의원이 다른 의원의 자리에서 투표행위를 했다는  대리투표 논란은 ‘진실게임’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국회법상 대리투표 관련 규정은 없지만 어떤 경우든 대리투표는 용납되지 않는 불법에 해당한다는 게 여야의 공통된 인식이다.
 특정 의원의 위임에 의해 대리투표가 이뤄질 경우 불법은 아니더라도 의원 품위유지 등을 위반한 징계사유가 될 수 있고, 그러한 의사표시 역시 무효라는 데는  여야간 이견이 없어 보인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민주당 의원들이 한나라당 의석에서 역투표를 했다’고,  민주당은 ‘한나라당 의원들이 동료 한나라당 의원 자리에서 찬성투표를 했다’고 각각 주장하며 날선 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한나라당은 이날 민주당의 ‘역(逆) 대리투표’에 대해 파상공세를 퍼부었다.  민주당 의원들을 상대로 한 고소.고발도 뒤를 이을 전망이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야당이 여당 의석을 돌아다니며 투표  단말기의 취소 버튼을 누른다든지 여당 의원의 투표 행위를 광범위하게 방해한 의혹이 나타나고 있다”며 사례수집을 지시했다.
 장광근 사무총장은 “민주당 추미애 박지원 서갑원, 민주노동당 권영길 의원은  역대리투표를 했다”며 “심지어 민주당 장세환 의원은 자기가 역대리투표를 했다고  고백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이윤성 국회부의장이 당시 투표를 대신 해달라고 언급했다는  음성녹음과 관련, “의장단은 의사진행에 전념하기 위해 국회 직원에게 대신 표결을 해달라는 지시를 할 수 있다”고 해명했다.
 신지호 원내부대표는 언론노조가 자신의 대리투표 의혹을 제기한데 대해  “동영상을 오늘중 공개하라”고 촉구한 뒤 “사실이라면 법적 책임 뿐아니라 정치적.도의적 책임 모두를 지겠지만 사실이 아니면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장을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우 의원도 자신의 대리투표 의혹 동영상과 관련, 경찰에 수사를 의뢰할  계획이며, 이범래 의원 역시 자신의 투표 단말기에서 반대표를 던진 민주당 의원을 고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반해 민주당은 동영상 등을 통해 한나라당의 대리투표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물러서지 않았다.
 전병헌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한나라당 의원들이) 투표권한이 아닌 곳을 돌면서 투표했다는 동영상 증거가 나오고 있다”며 “한사람이 5∼6표를 행사한 것이므로 원천 무효”라고 강조했다.
 또 김유정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한나라당이 ‘역 대리투표’라는 황당무계한  단어로 국민적 비난을 모면하려는 기만적 술수를 쓰고 있다”며 “한나라당이 날치기한 방송법에 반대표가 나왔느냐”고 반문했다.
 서갑원 의원도 보도자료를 통해 “‘역대리투표’는 전혀 하지 않았다”면서 의혹을 제기한 한나라당 장광근 사무총장의 사과를 요구했다.
 김종률 의원은 “방송법 표결처리 자체가 절차적으로 중대한 흠이 있음을 입증하기 위해 대리투표 의혹과 관련한 증거자료를 헌법재판소에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앞으로 대리투표를 입증할 채증활동에 주력하는 한편, 민노당 등 다른 야당 및 시민단체와 공조해 미디어법 무효화를 촉구하는 장외투쟁을  전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