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북핵 및 남북관계 상황을 감안해 유보해왔던 민간 대북지원 단체에 대한 남북협력기금 지원을 곧 재개할 방침인 것으로 25일 알려졌다.

   복수의 인도주의사업단체 관계자들에 따르면 정부는 내주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 회의를 열어 10여개 단체의 대북 인도적 지원 사업에 대해 남북교류협력기금 수십억원을 지원하는 문제를 결정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정부는 교추협 의결 이전 단계인 유관부처 실무자급 회의에서 민간단체에 대한 교류협력기금 지원을 한다는데 뜻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금 지원이 추진되는 10여개 단체의 사업은 주로 북한내 취약계층에 대한 긴급구호 관련 사업들이라고 소식통은 전했다.

   정부는 이들 10여개 단체 외에 기금 지원을 신청한 나머지 30여개 단체들에 대한 지원 문제는 남북관계 상황 등을 봐가며 추후 검토하기로 했다.

   정부는 올해 대북지원 단체들에 `매칭펀드'(단체가 모금한 액수와 연동해서 지원)' 형식으로 예년 수준인 100억원대의 남북협력기금을 지원한다는 계획 아래 올해 2~3월 단체들로부터 기금지원 신청을 받았다.

   당초 정부는 4월초까지 기금지원 의결을 마친다는 구상이었지만 북한이 3월30일 개성공단 우리 측 근로자를 억류한데 이어 4월5일 장거리 로켓 시험발사, 5월25일 제2차 핵실험을 각각 단행하면서 대북 여론이 악화되자 기금 지원을 보류했다.

   이번에 정부가 민간단체에 기금을 지원하는 쪽으로 방침을 정한 것은 인도적 대북지원은 정치적 상황에 관계없이 한다는 원칙과 인도지원 사업의 시급성을 감안한 데 따른 결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 같은 움직임이 북한 핵실험 이후 걸어 두었던 남북관계의 `빗장' 가운데 하나를 푸는 것이라는 점에서 정부가 남북관계 정상화를 위해 약간의 유연성을 보이려는 신호라는 해석도 내 놓고 있다.

   민간 대북지원단체의 한 관계자는 "정부가 기금 지원을 추진하고 있는 것은 반길 일이지만 기금 지원을 신청한 40여개 단체 중 일부만 지원 대상에 올라 있다는 점은 아쉬운 대목"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