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은 강으로 흐르고 문화는 길로 흐릅니다. 죽음으로 삶을 밝히는 영혼의 강 갠지즈나 실크로드를 보면 그렇습니다. 둘은 닮았습니다. 요즘 사람들은 개인에 미쳐 있지만 길은 더불어 미치는 삶의 공적 공간입니다. 미술관은 소비적인 `돈 먹는 하마`가 아니라 더불어 세상을 가치롭게 만드는 창조의 원천입니다. 100년이 가도 그 감동이 깊어가는 미술의 집을 짓고 싶습니다"

오는 11월이면 포항시 북구 환호동 환호해맞이공원에 포항시립미술관이 문을 연다.

포항예술문화연구소 초대소장으로 10년동안 포항예술문화를 도맡아 꾸려왔던 김갑수(53·사진) 포항시립미술관장이 초대 관장을 맡아 포항의 새로운 명소로 꾸밀 경북 최초의 시립미술관이다.

“21세기의 미술관은 시민들이 슈퍼마켓처럼 친숙하게 다가설 수 있는 문화 공간으로 거듭나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민들이 즐겁게 참여하고 소비할 수 있는 미술관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해야 겠지요.”

경북 최초의 시립미술관 건립의 중책을 맡은 김 관장은 포항에서 태어나 유년시절부터 그림그리기를 좋아해 미술대학을 진학하면서부터 줄곧 예술가의 길을 걸어 왔다.

“어렸을적 친구들과 땅바닥에 나뭇가지로 이런저런 그림을 그리며 놀곤 했습니다. 모래나 땅바닥에 그어진 선들은 먼지바람과 함께 사라지기 일쑤였지만 해가는 줄 모르고 땅그림 그리기를 했던 것 같아요. 어느덧 쉰을 훌쩍 넘겼지만 돌이켜 보면 그때 그렸던 그림들이 가장 순수하고 아름다운 그림이었던 것 같습니다.”

김 관장은 홍익대 대학원과 영국 런던 국립 예술대 대학원에서 순수예술을 공부한 뒤 지난 1999년 고향인 포항에 정착했다. 대학에서 강의를 하면서 그해 포항예술문화연구소를 설립했다.

초대 소장으로 부임한 그는 지역자치시대의 포항문화의 뿌리와 유·무형의 예술인자를 발굴해 지역문화를 브랜드화 하는데 앞장 서왔다. 매해 기대 이상의 호평을 받으며 전국적인 행사로 거듭나고 있는 포항아트페스티벌은 포항의 정체성인 `빛`을 재발견하는 예술축제로 회화와 조각, 사진, 문학, 국악, 연극 등 여러 장르의 예술을 종합한 국내 유일의 아트페스티벌이다.

지금은 연구소 이사장에서 물러나 미술관 건립에 전념하고 있지만 지역문화와 예술에 대한 창조정신은 여전한 듯 했다.

“학문에서도 분야간의 경계가 무너지고 서로 융합하는 시대입니다. 예술 또한 마찬가지지요. 장르와 장르간의 소통과 융합이 가속화되고 예술에서 지역성은 더욱 강조 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 포항시립미술관장 취임 이후 하루도 편히 잠을 잘 수 없다는 그.

오는 11월 하순 개관을 앞두고 여러가지 개관 준비 사업들을 펼쳐놓았다.

시민들을 대상으로 지역미술사 자료를 수집하고 깊이 있는 안목을 제공하기 위한 무료 미술교양강좌를 연다.

“산일된 과거의 미술자료를 수집해 포항미술사를 정립하는 연구 자료로 활용, 보존할 계획입니다. 또한 `깊이 있는 안목의 시작`이란 주제로 한 미술교양강좌는 시민과 함께하는 미술관으로서의 첫걸음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는 누구보다 포항시립미술관에 대한 애착이 많다.

무엇보다 우리지역에도 미술관 시대가 열린다는 사실이 기쁘다고 했다.

“지속 가능한 활기찬 미래도시를 만들려면 우리지역의 장점인 경제와 산업기술을 바탕으로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고 문화예술의 하드웨어를 단단히 구축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는 유럽을 비롯한 선진국의 사례를 예로 들었다.

“여행하다보면 웬만한 규모의 도시에는 으레 도서관과 박물관, 미술관이 잘 갖추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이런 시설들은 그 도시의 문화와 교육, 사회화의 중심이 됩니다. 문화와 예술의 소중함을 알기에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도 이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기업들 또한 메세나 운동이나 직간접적인 참여를 통하여 문화와 예술을 후원하는 일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지요. 지금은 우리나라에서도 문화에 대한 소비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만 20년전 쯤인 1991년에 유엔과 세계은행이 발표한 사회개발지표에서 한국과 세계 12대 선진국 간의 정신문화지수를 비교한 통계치가 발표된 적이 있습니다. 한국인의 도서 대출 책 수는 선진 12개국 평균치의 4%, 무대 예술 관람자 수는 3%, 박물관 관람자 수는 1% 였습니다. 비록 경제지표에서는 우리나라가 선진국의 수준에 가깝다고 하더라도 문화와 예술에 대한 소비는 지금이나 20년 전이나 여전히 개발도상국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 입니다. 경제 뿐 만 아니라 정신 문화적 측면에서의 삶의 질을 고양시키기 위한 노력도 병행해야 되겠죠.”

그는“해는 솟아야 하며 불빛은 타올라야 제 맛”이라고 했다.

“사람도, 도시도 삶의 에너지가 충만하여 활기가 넘쳐야 합니다. 예술인과 과학자가 모여 문화 창조와 과학진흥의 밤을 밝히는 그런 도시가 포항의 미래가 아닐까요. 그러기 위해서는 포항이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 사람들이 찾아오는 도시가 아니라 살고 싶어서 사람들이 찾아오는 매력적인 도시가 되어야 겠죠. 포항시립미술관의 건립은 성장에서 성숙의 시대로 나아가는 포항역사의 전환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요즘 흔히 뜨고 있는 웰빙 이란 말도 우리식으로 거칠게 풀이하면 잘 먹고 잘 살자는 뜻입니다. 잘 산다는 것은 몸과 마음이 함께 조화로울 때 가능한 일이겠지요. 불완전한 근대를 거치고 뒤돌아 볼 틈도 없이 산업화, 서구화라는 목표를 향해 쉬지 않고 달려온 우리 사회는, 겉모습은 진주처럼 화려해도 속으로는 성장의 아픔과 부조화를 안고 있습니다.

무작정 앞만 보고 달리는 것만이 삶은 아니겠지요. 빨리 달릴수록 삶은 자신이 도달하려는 결승점에서 점점 멀어진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합니다. 깨달음은 삶의 급정거에서 찾아옵니다. 요란한 굉음과 함께 급정거 했을 때는 이미 많은 것을 잃은 후입니다. 느리게 천천히 미술관을 거니는 일, 마음의 먹구름을 걷어내고 자신의 삶의 곳간에 문화의 향기로 가득 채우는 일, 이런 삶이 바로 웰빙이 아닐까요.”

포항시립미술관은 포항시 북구 환호동 해맞이공원에 부지면적 8천886㎡, 건축연면적 5천24㎡, 지하1층, 지상2층 규모로 11월 하순 개관될 예정이다.

“시민이 감동하는, 작지만 차별화 된, 세계적 미술관”을 만드는 것이 그의 미술관 철학이다. 그는 21세기 미술관은 도시 정책과 연계 했을 때 도시 브랜드 가치와 미술관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면서 `포항시립미술관 MI 연구`라는 이름이 붙여진 책자를 건네주었다.

첨단과학도시, 창조도시를 지향하는 포항의 위상에 걸맞게 `Steel`에 디지털과 IT를 접목시키는 예술을 차별화된 미술관의 전략으로 삼고 있다. 미술이 삶이고 삶이 곧 미술인, 삶과 미술의 간격을 좁히는 일에 앞장서겠다는 그는 깊은마음 못지않게 열정으로 넘쳐 났다.

“그림은 오케스트라와 같이 한 폭의 화면에 색채와 질감, 형태 등 전체화면의 관계성을 고려하며 완성합니다. 행정 또한 개개인의 능력과 역할에 따른 조율이 필요하고 전체적인 멤버십(membership)이 이뤄졌을때 좋은 결과가 나타납니다. 다만 미술이 작품 구상에서부터 완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이 작가 개인의 몫이라면 행정은 조직과 절차에 의한 팀플레이죠. 현대미술에서 삶과 미술의 구분이 모호해지듯 미술과 행정은 서로 얼굴이 다를 뿐 과정이 중요시되는 일종의 프로세스 아트와 닮았다고 할까요.”

인터뷰를 마치면서 그는 이렇게 말했다.

“생명은 강으로 흐르고 문화는 길로 흐릅니다. 죽음으로 삶을 밝히는 영혼의 강 갠지즈나 실크로드를 보면 그렇습니다. 둘은 닮았습니다. 요즘 사람들은 개인에 미쳐 있지만 길은 더불어 미치는 삶의 공적 공간입니다. 미술관은 소비적인 `돈 먹는 하마`가 아니라 더불어 세상을 가치롭게 만드는 창조의 원천입니다. 100년이 가도 그 감동이 깊어가는 미술의 집을 짓고 싶습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