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 영덕군은 남정정수장 수돗물 공급과 영덕정수장 대체수원 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1996년 이후 10여 년만의 최대가뭄을 겪은 영덕군은 지난 1월19일부터 남정취수장 취수댐의 수원고갈로 인해 영덕정수장에서 남정면 급수구역에 생활용수를 대체 공급해 왔으나 최근 많은 강우로 20일부터 남정정수장에서 남정면 급수구역(16개 리 1천307세대)에 수돗물을 직접 공급했다.

이로써 남정면 지역의 생활용수 부족 문제는 해소됐고 영덕정수장에서 남정면 급수구역에 하루 2천490㎥씩 시설용량을 초과해 공급하는 부담도 덜게 됐다.

또, 극심한 가뭄에 따른 장기적 생활용수 공급 대책의 하나로 지난 5월 28일 착공해 시행 중인 영덕정수장 대체수원 개발공사는 공정률이 현재 60%로 8월말 조기완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대체수원개발은 지난해 12월30일 지방상수도 통합관련 간담회시 김병목 군수가 환경부장관에게 건의해 대체수원개발을 위한 국도비를 확보한 뒤 총사업비 72억5천만 원(국비 58억원, 도비 7억원, 군비 7억5천만원)을 들여 취수장 하류 1km 지점에 가동보, 집수정, 취수펌프장, 도수시설 등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이태곤 상하수도사업소장은 “이번 공사가 완료되면 하루 8천㎥의 물을 취수·펌프질해 영덕정수장으로 추가 공급할 수 있다”며 “앞으로 또다시 극심한 가뭄이 발생하더라도 생활용수 공급에는 문제가 없게 된다”고 말했다.

/이상인기자 si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