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성관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각종 의혹이 불거지면서 정치권 안팎에서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을 재정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청와대는 검증시스템이 정상적으로 가동되고 있다는 입장이지만 여권 내부에서조차 현 정부 출범 이후 잇단 `인사 구설수`를 들어 결함이 있는 게 아니냐는 회의적 시각이 만만치 않아 당혹해하는 모습이다.

한 핵심 참모는 14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고위공직자 후보군에 대해서는 상시검증이 이뤄지고, 실제 인사에서 최종후보군에 오르는 인물에 대해서는 전방위로 정밀검증을 하게 된다”면서 “그러나 현실적으로 인사검증이 완벽하게 이뤄지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내정 발표에 앞서 갖가지 제보와 소문이 잇따르지만 위법사실이 없고 직무수행에 중대한 결함이 없는 경우라면 낙마시킬 수 없다”면서 “소문으로 인사를 결정할 수 없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청와대에서 공식적으로 공직후보자의 인사검증을 담당하는 부서는 민정수석실 산하 공직기강팀.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인사 데이터베이스(DB) 등을 통해 상시적으로 검증작업을 하고 있으며, 최종후보군이 정해지면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등 여러 경로를 통해 위법 및 비리 유무, 재산형성 과정 등에 대한 정밀검증에 나선다.

공직기강팀은 특히 국회 인사청문 대상이 되는 공직후보자에 대해서는 강도높은 정밀검증에 나서게 되며 각종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인다는 후문이다.

다만 이 과정에서 사적 거래나 개인 신상문제 등에 대해서는 최종 확인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천 후보자의 경우 현직 서울지검장으로서 위법사항이나 재산보유 현황 등은 공식적으로 확인이 된 인물이었다”면서 “청문회에서 각종 의혹이 제기됐으나 명확히 위법이 증명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검찰 기수 관행을 파괴한 전례없는 파격인사를 통해 발탁된 천 후보자에 대해 청와대가 정밀검증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게 아니냐는 비판을 내놓고 있다.

특히 민정수석실에 검찰 출신 인사들이 많이 포함돼 있다는 점에서 이번 인사검증에 근원적인 한계가 있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또다른 참모는 “인사검증 시스템에 결함이 있다는 지적은 받아들이기 힘들다”면서 “모든 후보자에 대해 편견을 갖지 않고 엄정한 잣대를 들이대고 있으나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져 곤혹스럽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