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는 휴대전화 등 정보통신 기기는 물론 가로수나 냉장고 등 센서가 부착될만한 모든 사물기기에도 통합된 주소를 부여해 이들간에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함께 미래 사물통신 네트워크의 핵심이 되는 기기 및 센서의 효율적 관리와 정보의 안전한 유통을 위해 이들 정보통신 기기의 식별체계를 통합할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사물통신망은 모든 사물과 기기들이 언제 어디서나 CDMA나 HSDPA, 와이브로 등 방송통신융합망과 연결돼 안전하고 편리하게 환경, 기상, 에너지 등의 정보를 수집 하고 전달하는 광역 통합망이다.

기존에는 휴대전화 번호, DNS(도메인네임서버), 인터넷프로토콜(IP), 아이핀(I-PIN) 등 이질적인 형태의 식별체계가 서로 제각기 운용됐으나 사물통신망의 식별체계는 장소에 상관없는 네트워킹이 가능토록 해준다.

방통위 관계자는 “별도 체계를 갖고 있는 유선, 무선, 음성 통신망의 통합번호 체계를 갖추는데서 한발짝 더 나아가 사물통신망 구축을 위해서는 올(All) IP 기반의 통합 식별체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방통위는 이에 따라 전문 컨소시엄을 구성, 기존 국내외 RFID(무선인식시스템) 및 USN(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에서의 식별체계 표준화를 통해 미래 사물통신 네트워크에 적합한 식별체계를 수립하고 정책적 지원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방통위는 이를 통해 그동안 각 정부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의 개별적인 사업추진으로 발생했던 방송통신망 인프라 중복투자, 정보의 공동 활용 부재 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