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가 최근 제막한 시승격 60주년 기념조형물의 시공이 불법하도급된 사실이 드러나면서 물의를 빚고 있다.

이를 폭로한 영세하도급 업자들은 특히 다단계 하도급 과정에서 공사비를 떼일 지경에 있다고 호소하는 한편 갖가지 부실 시공 의혹도 제기하고 있어 포항시에 한바탕 홍역이 예상된다.

문제의 발단인 기념조형물 `세계를 향한 비상`은 포항시가 지난 6월 12일 남구 해도근린공원에서 열린 `2009년 시민의 날`기념식에서 제막한 것으로 13억2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했다.

하지만 지난 10일 오후 포항의 G사 등 석재와 전기, 중장비, 조경토 납품 및 시공에 참여한 22개사 대표들은 포항시 담당 부서를 항의방문해 고성이 오가는 등 소동이 일었다.

A씨 등 하도급 업자들은 이 자리에서 포항시와 턴키 계약한 부산의 S광고기획사가 건설업법을 어기고 대구의 또 다른 S사에 일괄하도급으로 공사를 넘겼으며 포항시가 묵인한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포항시의 감독관들이 바쁜 공기에 쫓겨 현장에서 일일이 공사를 관리하면서 원청인 S사 직원이 전혀 나타나지 않고 대구의 하도급업체가 이를 대신하는 등의 상황을 명백히 알고 있었다고 폭로했다.

이 과정에서 재하도급에 참여한 40여곳의 업체들은 수백~수천만원 씩 모두 4억여원의 공사비를 대구의 S사로 부터 지급받지 못해 극심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업체 대표들은 특히 포항시가 지난 6월 25일 성급하게 준공허가를 내주는 바람에 미지급된 공사대금 6억6천여만원이 원청사인 부산업체에 입금된 이후에는 자신들의 채권을 갚을 가망성 마저 없다고 주장했다.

발주처인 포항시가 준공허가 이전에는 시공 상의 각종 문제를 이유로 대금지급을 미루고 해결을 요구할 수 있지만 허가가 난 만큼 포항시는 오히려 지급해야할 의무만 남아 있다는 것.

실제로 이들과 계약한 대구의 하도급업체는 짧은 공기에 예상치 못한 추가공사가 늘어나는 바람에 큰 손해를 본 채 공사비 지급 능력이 없는 반면 부산의 원청사는 이미 채권을 훨씬 적은 금액에 신용정보회사로 넘긴 것으로 알려졌다.

조경토를 납품한 G사의 A씨는 “현장 식당업주 마저 1천500만원을 받지 못하는 등 대부분 영세업자들로서 다음달 부가세확정신고도 못할 처지에 내몰렸다”며 “시승격을 기념하는 관급공사임을 믿고 온갖 악조건 속에서 도 공기를 맞췄는데 고작 결과가 불법하도급에 의한 도산 위기인가”라며 눈시울을 붉혔다.

포항시 측은 “원청사가 일괄하도급한 사실을 인정해 관할 부산시에 이를 통보했다”며 “포항시가 제재할 수단은 없지만 원청사와 원활한 해결을 협의 중”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재하도급 업체들은 구체적인 부실시공 의혹을 제기하는 한편 13일 오후 2시로 예정된 포항시의 통보결과가 미흡할 경우 실력행사에 들어갈 계획임을 밝혀 파장이 우려되고 있다.

/임재현기자 im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