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비핵화 조치의 대가로 북한에 제공키로 했다가 6자회담 합의 이행이 사실상 원점으로 돌아가면서 시장에 내놓은 철강재 3천t에 대한 공매가 유찰됐다. 9일 통일부에 따르면 정부는 철강재(자동용접강관) 3천t을 공매키로 하고 지난달 23일부터 7일까지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가 주관하는 전자자산처분시스템(www.onbid.co.kr)을 통해 입찰을 진행했으나 응찰자는 없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조만간 재공고를 내고 입찰을 다시 진행할 예정이며 다시 유찰될 경우 최저 입찰가격을 현재의 t당 94만원(총 28억2천만원)에서 10%가량 낮춰서 3차 입찰을 진행할 예정이다.

그러나 팔려는 철강재가 북한의 발전소 개·보수용으로 `맞춤 제작`된 것이라 제값을 주고 사려는 수요자가 있을지 불투명한 상태다.

철강재 3천t의 생산원가가 46억5천만원이었기 때문에 만약 2차 입찰마저 유찰될 경우 정부는 최소 20억원대의 손실을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정부는 북한의 영변 핵시설 불능화 및 핵프로그램 신고에 대한 대가로 나머지 6자회담 참가국들이 중유 100만t 상당을 지원키로 한 6자회담 2.13 합의(2007.2) 이행의 일환으로 북한에 줄 자동용접강관 3천t을 작년 10월말 생산했다.

그러나 제공 시기를 저울질하던 정부는 작년 12월 열린 6자회담에서 북한과 나머지 참가국들간의 입장차 속에 북핵 검증의정서 채택이 무산되자 제공을 보류하다 지난 5월25일 북한의 제2차 핵실험 후 제공 방침을 철회하고 공매처분하기로 결정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