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의 부자 만들기 프로젝트 보조금이 `눈먼 돈`으로 전락하고 있다.

부자 만들기 사업은 김관용 경북지사가 저탄소 녹색성장과 `부자 경북 만들기` 달성을 위해 농업정책과 농업현장의 4대 핵심 실천과제를 선정하고 T/F팀을 꾸리는 등 야심 차게 내놓은 사업이다.

하지만 상주의 한 농업회사는 `부자마을 만들기 사업`의 보조금을 부정한 방법으로 수억원을 꿀꺽 삼켜 이 사업이 재산 축적수단으로 악용되고 있는 셈이다.

경북경찰청 수사2계는 7일 한 농업회사법인 대표이사 이모(52)씨를 특경법상 사기 혐의로 구속했다.

경찰은 또 이 회사 감사 전모(47)씨와 건축공사업자 박모(45)씨 등 6명을 같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2007년 7월께 자신이 살던 마을의 이장과 작목반 대표를 맡고 있던 이씨는 경북도가 `부자마을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자 마을주민들이 공동으로 특정사업에 참여하는 것처럼 회의록을 위조해 경북도의 공모에 응모, 6억원의 보조금을 경북도에서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조사에서 이씨는 경북도에서 받은 6억원으로 저온저장고 등을 만들었는가 하면 친환경사업과 관련한 다른 보조금도 받아 모두 12억원 상당의 농산물유통시설과 대지 등을 자신이 대표로 있는 회사 소유로 이전해 부자마을 만들기 사업을 재산을 늘리는 데 이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건축업자 박씨 등은 부자마을사업에 참여하는 이씨의 회사가 부담해야 하는 만큼 공사비를 깎아주는 수법으로 이씨 측이 사업 추진에 필요한 부담을 한 것처럼 꾸민 혐의를 받고 있다.

경북도는 FTA로 인한 농산물 수입개방에 대비해 지난해부터 5년 계획으로 도내에 연소득 1억원 이상의 부자마을 100곳을 조성한다는 `부자마을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오는 2017년까지 1천5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김성용기자 kims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