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우라늄 농축작업에 착수한다고 주장한 지 25일째를 맞았지만 북측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증거는 아직 포착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 정보당국은 농축시설로 의심되는 영변과 평북 천마산 등 북한지역 여러 곳을 정밀감시 중이다.

정보 당국의 한 소식통은 8일 “지난달 13일 우라늄 농축작업에 착수한다는 북한 외무성 발표 이후 우라늄 농축시설로 의심되는 여러 곳을 정밀 감시하고 있지만 아직 증거가 포착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 소식통은 “만약 북한이 농축을 시작했다고 하더라도 북한지역에 워낙 많은 지하시설이 구축되어 있어 증거를 쉽게 확보하기 어려운 측면도 있다”며 “그러나 농축작업에 착수했다면 그 증거를 어느 정도 확보할 수 있다는 게 한.미 정보당국의 일치된 평가”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주한미군의 고위 관계자는 지난 2일 국회 국방위원회 보좌진을 초청한 자리에서 “북한의 우라늄 농축 주장은 불확실한 것이 많다”고 전제한 뒤 “많은 지하시설이 구축되어 있어 증거를 아직 포착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북한이 농축작업에 착수한다면 한·미는 그 증거를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며 “북한지역내 의심시설 여러 곳을 주시하고 있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