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지난달 30일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전사적 환경경영 활동을 높이 평가받아 국내 환경관련 상 중 가장 권위 있는 국가환경경영대상에서 전문대상을 수상했다. 또한 포스코건설은 친환경건설 부문 전문상을 수상했다.

국가환경경영대상은 지식경제부와 환경부가 주최하고 환경관리공단·매일경제신문·한국생산기술연구원 국가청정생산지원센터가 후원하는 환경분야 최고 권위의 정부포상으로, 환경경영을 바탕으로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적극적으로 실천한 기업에 수여하고 있다.

포스코는 환경경영을 회사의 지속 성장과 가치증대의 기본요소로 인식하고 전 세계적 이슈인 기후변화와 자원고갈에 대응하기 위해 체계적인 환경경영체제를 운영해 왔다.

이와 함께 전사 차원의 기후변화 대응체제를 구축해 에너지절감과 CO2저감 혁신기술 개발 등 철강공정에서의 온실가스 감축활동을 비롯해 신재생에너지사업 추진과 에너지절약형 소재 공급 등 사회적 온실가스 감축 활동을 추진해 왔다.

또한 지난 1998년 정부와 에너지절감을 위해 자발적 협약을 체결,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에너지회수 설비에 투자하는 등 협약을 성실히 이행해 왔다.

특히 고온 적열 코크스의 열원회수를 통해 전력생산이 가능한 설비인 건식냉각설비(CDQ)를 도입하고 에너지절약형 소재인 고장력 자동차강판을 보급하는 등 사회적 온실가스 저감에도 크게 기여했다

이외에도 환경재단과 공부방 어린이를 위한 `하이 에코-키즈(High Eco-Kids)`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국제연합환경계획(UNEP)과 공동으로 사회복지시설에 난방비 절감과 온실가스 배출 감축이 가능한 태양광발전설비를 준공했다.

포스코는 앞으로도 에너지절감 활동과 CO2저감 혁신기술 개발을 지속 추진하는 것은 물론, 2010년까지 1천200억원을 투자해 연료전지공장을 100MW 규모로 확충하고 자원순환형 부산물 재활용 공정(RHF·회전로상식 환원로)을 도입하는 등 지속적인 환경경영을 통한 저탄소 녹색성장을 실천할 계획이다.

한편 국가환경경영대상 종합대상에는 삼성물산이 선정됐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