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영주지청이 안동지청으로 이전·통합설이 대두되자 영주시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최근 영주철도청이 경북북부지사로 축소되면서 인적 손실, 지역경제 타격 등 피해 의식을 느끼고 있는 주민들에게 노동부 영주지청의 안동 이전은 영주시를 위축시키는 행위라며 반발하고 있다.

1974년 개설 당시 영주지청은 노동사무소, 안동시는 출장소로 출발해 현재 영주지청은 영주시, 상주시, 문경시, 봉화군 등 4개 시·군 388개 사업체에 8천85명의 종사자가 연간 3조2천545억을 생산하고 안동지청은 273개 업체에 4천236명이 9천84억을 생산해 규모와 생산액이 많은 기관이 작은 기관으로 흡수·통합된다는 것은 형평성이 없다는 것.

또 영주시관내 노동조합은 31개 노조에 5천347명(한노 20개 조합 1천329명, 민노 11개 조합 4천18명)과 임단협 지도대상 사업장 18개소(영주시 소재 8개사)인데 반해 안동시 관할 임단협 사업장은 8개소(안동시 소재 7개사)로 영주지청이 절대 비교 우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주시는 대구지방노동청 영주지청 존치 당위성에 대해 경북북부지역 최대 공업도시로 임단협 대상 사업장이 많아 대규모 노사분쟁에 따른 노동행정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며 중앙선, 경북선, 영동선이 교차하는 철도요충지로 노동쟁의 집합지로 건전한 노사문화 정착을 위해 노동지청의 영주 존치는 반드시 지속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권모(47·휴천동)씨는 “노동지청 이전· 통합은 영주시의 미래를 위협하는 행위로 기관의 성격, 규모에 맞는 형평성 있는 조직 개편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영주상공회의소·한국노총경북북부지부·노동부영주지청존속을 위한 영주시범시민대책위원회는 영주지청 존치를 위한 건의문을 통해 ▲경제규모와 노동행정 수요를 검토하지 않은 일방적 조직개편 불합리성 ▲정부조직 축소 지방민 피해 ▲조직개편의 통합 대상인 안동지청과 비교해 볼 때 전체적인 경제규모와 업무량을 감안한 안동지청의 영주지청 통합의 타당성을 주장하고 있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