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산업단지계획 심의 남아
사실상 모든 행정절차 마친 상태
이달중 최종 결정되면 보상 단계
인구소멸 위기극복 디딤돌 기대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조감도. /영주시 제공

[영주] 2018년 영주시가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지정되면서 본격적으로 추진해 온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이달 중 최종 결정될 전망이다.

영주시는 지난 25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 관련 중앙토지수용위원회 공익성 심의에 통과했다고 1일 밝혔다. 이에 따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은 6월 중에 열릴 예정인 국토부 산업단지계획 심의만 남겨 놓고 있다.

중앙토지수용위원회의 공익성 심의는 국가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사업의 공공성과 토지수용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절차로 국가산업단지 계획 승인의 마지막 단계 중 하나다.

시는 지난해 4월 국토교통부에 산업단지계획 승인신청서를 제출한 이후 관련기관 협의를 완료하고 농림부 농지전용 협의와 환경부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지난해 12월과 올해 3월에 각각 끝마쳤다.

이번 공익성 심의까지 통과함으로써 국토부 산업단지계획 심의 하나만을 남겨두고 사실상 모든 행정절차를 완료한 상태다.

산업단지계획 심의는 30인 이내의 위원들이 도시계획, 교통, 에너지, 경관 등 전 분야에 걸쳐 한꺼번에 심의하는 절차로서 이달 중에 개최될 예정이다.

시는 국가산업단지가 6∼7월에 지정 승인되면 올해 하반기부터 보상계획 공고, 토지 및 지장물 조서 작성, 감정평가 등 본격적인 보상을 위한 절차이행에 들어가게 된다.

본격적인 조성공사는 2024년 착공, 2027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이 추진된다.

박남서 영주시장은 “국가산단은 10만 영주시민 모두의 염원으로 추진된 사업으로 국가산업단지 지정·승인이 이제 한발 앞으로 다가왔다”며 “국가산업단지 최종 승인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는 2018년 후보지로 지정되면서 추진해 온 사업으로 총사업비 2천900여억원을 투입해 영주시 적서동과 문수면 권선리 일대 118만㎡(약 36만평) 규모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되면 직·간접고용 4천700여명 등 1만300여명의 인구증가 효과와 지역 내 연간 760억원의 경제유발 효과를 일으켜 인구소멸도시 위기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