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지방산림청이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작업 시 기존 인력 및 굴삭기 수집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스마트 수집방법을 자체 개발하고 오는 8일 기술평가회를 개최한다.

소나무재선충병 고사목의 방제 방법에는 훈증, 수집, 그물망 등이 있으나, 단목·소규모 군상 피해지에서 실행되는 훈증 방법은 소나무재선충병 재발생율이 상대적으로 높고 경관적인 측면에서 수집해 파쇄하는 것을 확대토록 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 수집방식은 인력과 굴삭기에 의한 방법으로 방제 시 수집 인력의 부족, 방제 비용 증가, 산지 훼손 등의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남부지방산림청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스키드보트와 와이어자체이탈도르래 장비를 이용한 스마트 수집 방법을 자체 개발해 노동 부담과 비용을 줄였다. 특히, 벌채 산물을 완벽하게 수집할 수 있어 확산 방지에 큰 도움될 것으로 산림청은 기대하고 있다.

이번 기술평가는 이를 확인하는 자리로 5개 국유림관리소 산림병해충예찰방제단을 대상으로 스마트 수집 장비를 활용한 실제 운용 능력을 평가와 재선충 피해목을 벌목하고 스마트수집 장비를 활용해 운반·파쇄까지 전반적인 공정에 대해 기술·안전·경제·창의성 4가지의 항목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또한, 산림조합 및 산림법인도 참관해 스마트 수집 장비의 운용 방법을 관람하고, 실제 방제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한 토론도 진행, 개선사항을 반영해 향후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에 운용될 예정이다.

산림청 관계자는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현장에서는 스키드보트, 와이어자체이탈도르래, 휴대형윈치 및 핸드윈치가 ‘스마트 수집방법’의 한 세트로 구성이 되며, 방제 산물의 이동 경로에 작업 인원이 필요 없어 안전한 작업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남송희 남부지방산림청장은 “늘어난 소나무재선충병 피해목에 대응하기 위해 효율적 방제 방법이 시급한 상황”이라며 “자체 개발한 스마트 수집 장비를 방제 현장에 적용해 소나무재선충병 확산을 막는데 일조하겠다”고 밝혔다. /피현진기자 ph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