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포럼
일자리·산업 육성 포괄적 모색

지방소멸을 해결하기 위해 지방정부와 전문대학이 손을 맞잡았다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협의회)는 기초지방정부 발전 및 지방소멸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29일 ‘기초지방정부-전문대학 협력포럼’을 대구무역회관 대회의실에서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전문대교협)와 공동으로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한국지역개발학회 김현호 회장의 ‘지방소멸 위기대응 전략-기초지방정부·전문대학 공동대응’의 기조강연으로 시작됐다.

이어 장덕호 상명대학교 사범대학장의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HiVE사업의 의미와 추진전략’, 주휘정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지역주도의 인재육성과 전략방향’, 이상호 한국고용정보원 연구위원의 ‘지역산업 고용구조 변화에 따른 일자리 창출정략’에 대한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또한 ‘기초지방정부와 전문대학 간의 공동발전 및 효과적 대응’이라는 주제로 지정토론회도 열렸다.

협의회와 전문대교협은 지역과 대학의 상생발전을 위해 꾸준한 협력을 이어 왔다. 이번 협력포럼은 기초지방정부와 전문대학 등 지역혁신 주체 간의 지역일자리, 산업육성,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한 포괄적 협력과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남성희 전문대교협 회장은 “오늘 포럼을 통해 기초지방정부와 전문대학의 협력을 정례화해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지혜를 지속적으로 모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재욱기자 kimj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