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의 승자독식 정치 구도 극복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두번째 ‘초당적 정치개혁 연속 토론회’가 여·야 의원들의 공동주최로 개최됐다. 지난 25일 대구무역회관에서 열린 토론회에는 국민의힘 홍석준(대구 달서갑)·김병욱(경북 포항남·울릉)·이인선(대구 수성을)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종민(충남 논산·계룡·금산)·이탄희(경기 용인정)·김영배(서울 성북갑) 의원, 무소속 양정숙 의원, 민주당 강민구 대구시당위원장과 임미애 경북도당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우리 정치의 고질적 병폐인 승자와 강자가 의석 수를 독식하는 정치 문제를 해결할 방안 등이 집중적으로 거론됐다.

토론회 발제자로 나선 이소영(대구대) 교수는 “헌법개정으로 대통령 권력의 집중을 방지하고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통한 지역주의 구도 완화와 양극화된 정치 탈피를 위해 다당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이 교수는 “정치개혁은 국회와 유권자가 함께하는 것”이라며 “개혁을 주도해야하는 거대양당이 기득권을 포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토론에 나선 국민의힘 홍석준·김병욱 의원과 민주당 대구시당 강민구 위원장, 경북도당 임미애 위원장은 공직선거법 개정을 통한 중대선거구제 도입, 책임총리제 구현, 지방으로 권력 분산, 지방 소멸 해결 방안 등이 실현돼야 국민이 바라는 정치개혁이 될 수 있다는 취지의 의견을 밝혔다.

강 위원장은 지역주의 타파와 승자독식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중대선거구제 도입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반면 홍 의원은 “실제 정치 현장에서는 중대선거구제로 갔을 때 문제점이 많이 노출될 수 있다”면서 “소선거구제에 기반을 두고 독일식 정당명부제에 의한 비례 대표성을 강화가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김영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