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 인사들이 잇따라 구속되면서 ‘이재명 사법 리스크’ 파장이 당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당내 비 이재명계(비명계)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검찰발 악재를 둘러싸고 비명계의 불만이 공개적으로 분출되면서 그동안 묵혀 왔던 계파 갈등이 재점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마저 제기되는 상황이다.

이 대표는 재차 민생 행보에 나서면서 ‘사법 리스크’와 거리를 두려는 모습을 보이지만, 리더십에 적잖은 타격을 입은 것 아니냐는 우려도 조심스럽게 등장하고 있다.

이 대표는 22일 오전 당 대표 회의실에서 ‘공공임대주택 예산 삭감 저지를 위한 간담회’를 열고 ‘민생예산 수호’ 메시지를 던지며 막바지 예산 정국에서 협상 주도권을 놓치지 않겠다는 의도를 드러냈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대표로선 진실은 재판을 통해서 가리면 될 일이고 자신의 역할에 충실하겠다는 생각”이라며 “첫째도 둘째도 민생법안과 예산이라는 방침”이라고 언급했다.

검찰의 야권 인사에 대한 전방위적 수사를 겨냥한 공세 총대는 다른 지도부가 멨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경찰이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의 ‘재산 축소 신고 의혹’ 사건을 불송치한 것을 두고 “야당 인사는 아무런 증거 없이 일방적 진술만으로도 구속하는 데 대통령과 연관된 인사는 불 송치하는 불공정한 나라가 됐다”며 “윤석열 정권의 정치 검찰·경찰의 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비명계는 날을 세우며 일각에선 이 대표가 스스로 대표직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목소리도 터져 나왔다.

수도권 한 재선의원은 “이 대표가 직을 내려놓고 현재 본인의 결백을 증명하고 다시 당에 들어와야 한다”며 “그게 이 대표도, 당도 살길이며 이런 식으로 불똥이 튀는 데도 당이 보호막을 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피력했다.

8월 전당대회 당시 이 대표와 경쟁했던 박용진 의원은 “당의 위험이 전파되지 않도록 일종의 안전장치를 만든 것이 바로 당헌 80조”라며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당직 정지를 재차 요구했다. /김영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