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대통령실 국감서 충돌
야, 이태원 ‘사고’ 표기 문제 삼아
“책임자 경질하고 사과부터 먼저”
여, 희생자 명단 공개 요구 반격
“정치적 이용해 정쟁으로 몰아”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8일 오전 국회 운영위에서 열린 대통령비서실·국가안보실·경호처에 대한 국감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가 8일 국회 운영위원회의 대통령실 국정감사에서 이태원 참사 책임을 놓고 격돌했다. 여야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실 국감 질의에 앞서 대통령실 업무 보고 자료에서 사용된 이태원 사고 용어를 두고 시작부터 첨예하게 대립했다.

민주당 김병주 의원은 “대통령실 업무보고 자료에 ‘이태원 참사’가 아닌 ‘이태원 사고’로 표기돼 있다”며 자료를 수정해서 다시 배포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국민의힘 조은희 의원도 즉각 반박했다. 그는 “용어까지 정쟁 대상으로 삼는 멘탈(정신상태)을 이해할 수 없다”며 “민주당 의원들이 ‘사고’라고 하면 진정성이 담긴 애도이고 정부에서 ‘사고’라고 하면 애도가 아닌 잘못된 말인 것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맞받아쳤다.

용어에 대한 여야 공방이 이어지자 주호영(대구 수성갑) 운영위원장은 대통령실에 “참사냐, 사망이냐 관련해서 의견들이 나오는데, 입장을 정리해 달라”고 했다. 이에 대해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은 “업무보고를 세밀히 살펴보지 못해 죄송하다”며 “정부에서 처음 사고와 사망자라고 말한 것은 재난안전법상 중립적 용어를 재난대책안전본부에서 실무자들이 썼는데 저희는 용어가 크게 중요하지는 않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처음 제 인사말에 분명히 이태원 참사 희생자로 돼 있으니 이해를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해명했다.

이후 진행된 국감에서 국민의힘은 참사 희생자들의 명단과 사진을 모두 확보해 공개한 뒤 추모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는 문자 메시지 보도를 거론하며 야당이 대형 참사를 당리당략에 이용하려고 한다고 꼬집었다. 전날 민주당 문진석 의원이 받은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의 명단·사진·공개 요구’ 문자를 언급하며 반격에 나선 것이다.

국민의힘 전봉민 의원은 해당 문자 메시지 내용을 읽은 후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만약 희생자 유가족이라면 그 입장에서 저 문자를 어떻게 받아들이겠나”라며 “민주당 원내대표 정무실장을 지냈고, 민주연구원 부원장인 분이 여러 유언비어를 통해 갈등을 조장하고 정쟁을 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희생자와 유가족에게 애도의 마음을 전할지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장동혁 의원도 “156명이 희생된 이 사건을 두고 사고 대신 참사라는 용어를 쓰자고 목소리는 높이면서도 사고 다음 날부터 모든 것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국정조사 등 정쟁으로 몰아가려고 한다”며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덮고 국민의 눈과 귀를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해 국정조사 등 다른 것을 주장한다면 오히려 이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가 총사퇴해야 한다”고 맞섰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의 총체적 부실 대응과 책임 회피를 언급하며 윤석열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민주당 천준호 의원은 “대통령실, 정부, 서울시, 용산구 등 어느 누구도 이태원 안전 관리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현장 대응은 총체적인 부실 대응이었고, 사후 대처도 미흡했다”며 “정권 핵심 인사들은 망언과 책임 회피로 참사에 상처받은 국민에게 더 큰 상처를 안겼다”고 했다.

민주당 최기상 의원도 “(윤 대통령이) 국민의 안전 보호가 첫 번째 국가의 의무라고 했고, 국정 과제 중에서도 국민의 일상이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했다”면서 “국민 안전은 국가의 무한 책임이라는 약속을 못 지켰다. 사과를 먼저 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왜 책임있는 사람을 아직도 경질하지 않느냐”고 덧붙였다.

정의당 이은주 의원 역시 “세월호 참사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이 해경을 탓했던 것과 다르지 않다”며 “행안부에 경찰국까지 설치하면서 경찰 통제권을 강화하려 했는데, 경찰만의 문제고 행안부는 괜찮다는 건 행안부 장관을 감싸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야권의 경질 요구에 김대기 비서실장은 “지금 사람을 바꾸고 하는 것도 중요할 수 있지만 그다음에는 어떻게 하시겠나”라며 “또 청문회 열고 뭐 하면 두 달이란 세월 흐르고 행정공백 생긴다. 그래서 지금은 사의를 논할 때가 아니다”고 반박했다.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