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안 심사 국회 정무위서
‘이태원 참사’ 정부 대응 질타

방문규 국무조정실장과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일 오전 서울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1일 국무조정실과 국무총리비서실, 공정거래위원회 등의 내년도 예산안 심사를 위해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전체회의에서 야당을 중심으로 ‘이태원 압사 참사’ 정부 대응을 질타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은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을 향해 “사과와 유감의 뜻이 뭔지 아느냐”며 “이런 일이 생기면 총리가 어쨌든 사과부터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방 실장은 “대통령께서도 참담한 심정을 표시하셨다”며 “이제 사고 원인을 철저히 규명해 이런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필요한 후속 조치를 해 나가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특히 논란이 되고 있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발언에 집중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이 장관은 이틀 전 정부 브리핑에서 “경찰과 소방을 미리 배치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었던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해 야당은 물론 여권으로부터도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민주당 소병철 의원은 “정부에서 책임이 있는 분들의 발언을 보면 책임을 전가하고 편을 가르고 오히려 분노의 불길을 지르고 있다”면서 “이런 발언은 더는 안 했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같은 당 민병덕 의원도 “이 장관은 사과하지 않을 거라면 언론에 나오지 않는게 맞다”며 “이 장관의 발언은 희생자에게도, 가족에게도, 시민에게도 2차 가해이자 3차 가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방 실장은 “엄중한 시기에 국민의 마음을 잘 헤아려 처신해야 한다는 지적에 동감”이라고 자세를 낮췄다.

정부의 안전관리 컨트롤타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민주당 김성주 의원은 “더 많은 사람이 몰릴 것이라고 예상했다면 과거보다 더 많은 대비를 했어야 했다”며 “질서를 지키기 어려운 축제에 더 많이 대비하는 것이 당국의 기본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