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SMR 혁신 제조 클러스터·울진-원자력 수소 산업 생태계
안동-바이오·백신산업 클러스터 등 생명 그린밸리 제안서 제출
선정 여부 연말 결정… 경북도 “경쟁 치열 현장실사 철저히 준비”

26일 박정희 전대통령 생가에서 열린 ‘박정희대통령 43주기 추모제·추도식’에서 초헌관인 김장호 구미시장이 제례를 올리고 있다. /구미시 제공
경북도가 경주 소형모듈원자로(SMR)와 울진 원자력 수소, 안동 생명 그린밸리 3곳을 신규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선정하고, 지난 21일 국토교통부에 제안서를 제출했다고 26일 밝혔다.

경북도에 따르면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선정 여부는 연말께 결정될 전망이며, 이를 위해 국토부는 26일 산단단지 제안서를 제출한 지방자치단체와 합동 설명회를 개최했다. 국토부는 평가위원회의 서면 평가, 현장 실사, 종합 평가를 거쳐 12월 후보지를 발표할 예정이다.

경북도는 경주시 문무대왕면 150만5천㎡에 사업비 3천500억 원 규모의 국가산단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SMR 혁신제조 클러스터를 만들어 원전 수출과 관련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산업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경주시는 최근까지 SMR(소형 모듈 원전) 산업생태계 구축과 산·학·연·지자체간 네트워크 구축으로 경주 SMR 국가산단 유치를 위해 노력해왔으며, 특히, SMR 혁신제조 클러스터를 만들어 원전 수출과 관련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산업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울진에는 에너지 신산업 및 신시장 창출을 위해 원자력 수소 국가산업단지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울진군 죽변면 157만8천㎡에 사업비 3천억 원을 투입해 청정 수소 생산·실증·저장·운반·활용 등 관련 산업생태계를 조성할 예정이다. 경북도와 울진군은 원자력 활용 그린 수소 생산 기술개발을 위해 전문기관과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등 준비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예타 신청 예정인 ‘대규모 청정수소 생산·실증단지 조성사업’과 연계해 한수원, 현대ENG, 효성 등 대기업과 투자협약을 체결하는 등 관련 소부장 기업을 대상으로 입주의향서를 받을 계획이다. 또 입주 수요 및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시행 중인‘울진군 전기요금 지원사업’에 국가산단 특례조항을 넣어 입주기업에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원자력 수소 특화단지 지정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안동에는 바이오·디지털 헬스 글로벌 중심국가 도약이라는 국정과제에 맞춰 생명 그린밸리 국가산업단지를 계획하고 있다. 안동시 풍산읍 132만3천㎡에 사업비 2천500억 원을 투입해 바이오·백신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의료용 대마(헴프) 활용 고부가가치 친환경 융복합 신소재 산업을 키운다는 계획이다.

현재 안동지역에는 동물세포실증지원센터, 국제백신연구소 안동분원, 백신상용화 기술지원센터,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안동대학교 백신학과 등 백신생산 전주기 지원을 위한 백신 관련 연구 기관, 시설 등이 운영 중이다. 글로벌 백신 허브 구축을 위해 ‘국립 백신산업 전문인력 양성센터 구축’과 ‘백신 글로벌 산업화 기업지원’ 사업도 2022년 정부 예산안에 반영돼 추진된다.

경북도는 평가를 통과하는 데 국가정책 방향과 관계 부처 의견이 중요하다고 보고 시·군과 함께 과학기술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현장 실사를 철저히 준비할 방침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후보지 발표 후 예비타당성 조사 및 통과, 산단 계획 신청 및 승인 등 절차를 밟는데 3∼4년이 걸린다”며 “이번에 전국에서 19곳이 신청해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피현진기자ph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