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포스코 경영 전반 압박
민주는 인재 등 포항시 문책 관측
복구현장 지휘체계 올스톱 우려도

태풍 힌남노 수해와 관련해 이강덕 포항시장과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오는 10월 4일 오전 10시 국회 국정감사장 증인으로 출석하는 것을 두고 뒷말이 무성하다. 이 시장과 최 회장이 태풍 힌남노 피해 복구를 진두지휘하고 있는 상황이라 시간이 빠듯함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국회에서 국감 증인으로 출석하라는 것이 적절하느냐는 것이다.

이 시장은 민주당 김교흥 국회의원이, 최 회장은 국민의힘 이만희(영천·청도)·조은희 의원이 증인으로 채택했다. 국회법상 증인은 출석하지 않으면 동행 명령을 받거나 고발당할 수 있어 이 시장과 최 회장으로서는 증인 참석을 거부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포항시와 포스코는 증인으로 채택한 국회 행정안전위 의원들을 상대로 현장 상황 등을 들어 재고를 요청하고 있으나 29일 현재까지 변화가 없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포항시와 포스코는 일단은 ‘참석한다’는 방침아래 핵심 인력을 국감 준비에 투입한 상태다. 국민의힘은 힌남노로 포스코 포항제철소가 막대한 침수 피해를 입은 부분과 그동안의 경영 전반에 걸쳐 최 회장을 상대로 강한 압박이 예상된다. 반면 민주당은 국민의힘 소속인 이강덕 시장을 상대로 인재 등 포항시 책임론을 제기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 시장과 최 회장이 동시간 한 자리에 국감 증인으로 서는 것은 포스코 창립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더욱이 태풍이 오기전까지만 하더라도 포항시와 포스코는 포스코홀딩스 본사 주소 이전 문제를 놓고 대립했던 상태였다. 양 수장을 보좌하는 측의 마음도 편치 않다. 아직은 앙금이 남아 있는 마당이라 어색한 조우가 불편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일각에선 어차피 국감을 한다면 의원들이 포항시와 포스코가 그동안 티격태격했던 부분을 정리하고 다시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중재 역할을 해주길 바라는 목소리도 적지않다.

이런 가운데 포항시와 포스코는 의원들의 자료 요구로 애를 먹고 있다.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포항시와 포스코를 상대로 2000년대부터 2010년 초반 사이 태풍홍수 피해내역, 포항제철소 피해내역 등 수많은 자료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피해복구 현장에 투입되어야 할 공무원은 물론 포스코 관계자들은 의원실별 자료요구에 대한 답변을 작성하는 데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양측 수장 모두 국감 증인으로 출석하게 되면서 피해복구 현장의 지휘체계가 올스톱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 시장은 매일 피해복구 현장에 달려가 태풍 피해 상황 등을 점검하고 있고, 최 회장도 서울과 포항을 오가며 포항제철소 피해현장 복구상황과 조업현황 등을 챙겨왔다. 그럼에도 아직 응급복구조차 안된 곳도 수두룩하다.

이 시장과 최 회장의 국감 증인 채택을 지켜본 지역민들은 다소 실망스럽다는 반응이다.

자칫해서 책임논란 등으로 일이 더 꼬여 엉켜버릴 경우 포항만 생채기가 나버린다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국회가 지역 사정 등을 고려, 대승적 차원에서 이 시장과 최 회장의 증인 채택을 재고해 주길 바라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