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우도현·문화체육 임혜자·산업건설 이윤도·특별상 최준일

우도현 씨, 임혜자 씨, 이윤도 씨, 최준일 씨
[경산] 2022년도 경산시민상 수상자로 사회복지 부문 우도현(74), 문화체육 부문 임혜자(78), 산업건설 부문 이윤도(62), 특별상에 최준일(62) 씨가 선정됐다.

경산시민상 수상 후보자는 지난 8월 2일부터 8월 26일까지 공모를 통해 접수되고 27일 경산시민상 심의위원회에서 수상자를 결정했다.

사회복지 부문 우도현 씨는 평소 지역 주민을 위한 꾸준한 봉사활동에 의용소방대와 바르게살기운동위원회에 30여 년간 몸담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헌신과 장학금 및 성금 기탁,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방역 물품 전달 등 나눔 확산에 이바지했다.

문화체육 부문 임혜자 씨는 대한무용협회 경산시지부를 창설하고 회장을 역임하며 무용 불모지였던 경산지역의 공연 예술 저변 확대를 위해 힘썼다.

200여 편이 넘는 무용 작품의 연출 및 안무를 기획하고 경산의 역사와 문화, 지역의 생활상을 무용으로 구현하는 ‘팔공산·갓바위 프로젝트’를 기획해 매년 무대에 올리는 등 지역 공연 예술 창달에 이바지했다.

산업건설 부문 이윤도 씨는 화분 교배 육종과 조직배양 기술을 활용해 기후변화 대응 및 안배 재배가 가능한 조·중·만생종인 신비, 신선, 올인, 금봉, 도희 등 16종의 복숭아 품종을 육종 보급해 지역 복숭아 재배 농가 소득증대에 이바지했다.

전국 최고의 천도복숭아 재배지역인 경산의 신품종 90%를 보급하고 복숭아 재배에 필요한 신지식과 기술을 공유해 농촌의 변화를 주도한 공적을 인정받았다.

경산시의 명예를 드높인 출향 인사에게 시상하는 특별상 수상자인 최준일 씨는 용성면 출신으로 국토교통부 도로국과 철도국,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 재직하면서 시의 사업부서와 적극적인 업무협조로 ‘남산~하양 간 국도 대체 우회도로’, ‘대구도시철도 1호선 하양 연장’, ‘대구권 광역철도 사업’, ‘국도 25호선 남천면 삼성교차로 진입로 개설’ 등 대형 SOC 사업과 주민 숙원사업이 국가계획에 반영되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이바지했다.

경산시민상은 10월 8일 제27회 경산시민의 날 기념식에서 시상된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