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합동조사단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현장실사
“선제 대응 선포는 처음… 국가 기반산업 위기 인지하고 있어”
포스코·철강공단 복구상황 등 점검, 현실적 지원안 마련 약속
이강덕 시장 “정상화에 1조4천억 필요” 예산 조기 투입 호소

제11호 태풍 힌남노로 큰 피해를 본 포항시의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과 관련해 중앙부처 합동실사단이 28일 포항을 방문했다. 칠성천 범람으로 침수 피해를 본 남구 대송면 포스코 스틸리온 도금공장에서 피해 현황을 확인하고 있다. /이용선기자 photokid@kbmaeil.com
제11호 태풍 힌남노로 큰 피해를 본 포항시의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과 관련해 중앙부처 합동실사단이 28일 포항을 방문했다. 칠성천 범람으로 침수 피해를 본 남구 대송면 포스코 스틸리온 도금공장에서 피해 현황을 확인하고 있다. /이용선기자 photokid@kbmaeil.com

태풍 ‘힌남노’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포항철강산업 위기 극복을 위한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지정이 현실화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산업연구원·관계부처 관계자들로 구성된 합동실사단이 28일 포항을 방문해 현지 실사 작업을 벌이는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지정 절차에 들어갔다.

이날 현장실사는 지난 23일 포항시와 경북도가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과 관련된 자체 계획안과 신청서를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했고, 27일 관계부처 회의를 거쳐 신속하게 이뤄졌다.

실사단은 이날 포항시청을 방문해 손정호 포항시 일자리경제국장으로부터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필요성’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토론시간을 갖고 의견을 나눴다.

실사단은 이어 포항제철소 압연공장과 철강공단의 피해기업을 방문해, 태풍으로 인한 피해와 복구상황을 둘러봤다.

허문구 합동실사단장(국가균형발전연구센터장)은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선포는 법률 지정 후 처음 있는 일이다. 그만큼 국가 기반산업의 위기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라며 “신청 접수 후 나흘만에 재빨리 내려온 것이 그 증거다. 철저한 현장조사를 통해 정부 차원의 지원 방안을 꼼꼼히 살피겠다”고 말했다.

이번 태풍으로 포항지역에는 400여 개가 넘는 기업체가 침수, 건물 파손, 토사 유출 등으로 인해 NDMS 기준 피해신고만 1조348억원이라는 막대한 액수가 집계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간접피해까지 포함할 경우 신고금액의 4∼5배가 추정돼 복구에 상당한 시일과 비용이 소요될 전망이다.

포항시는 실사단에게 이번 태풍 피해로 포스코가 1973년 쇳물을 생산한 이래 처음으로 조업이 중단됐으며, 철강산업단지 30%의 기업이 피해를 입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포항의 산업비중은 제조업이 38.9%이고, 제조업 중 1차 금속이 출하량 기준으로 84.6%를 차지해 철강산업의 비중이 절대적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철강산업의 위기 속에서 포항 철강산업의 위기는 건설, 자동차, 조선, 전기전자, 조립금속, 일반기계 등 국가의 주요 연관산업에도 큰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특단의 지원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철강 관련 기업과 공장의 응급복구는 어느 정도 됐지만 정상화와 완제품 생산까지는 시일이 얼마나 걸릴지 예측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들어, 3가지 중점과제(철강산업 회복력 강화, 철강산업 구조전환 촉진, 철강산업 신산업화 선도)를 위한 27개 실천과제에 1조4천여억 원의 정부 지원을 요청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철강산업 위기의 심각성에 공감하고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을 위한 절차를 조속히 진행해줘서 감사하다”며 “철강산업의 위기가 확대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초기 대응이 매우 중요한 만큼 신속한 선제대응지역 지정과 함께 국가 예산 조기 투입으로 국가의 기간산업이 흔들리지 않도록 지원해 달라”고 강조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