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대통령실 현안 보고 받아야”
운영위, 고성 끝 20분 만에 정회
조규홍 장관 후보자 청문 복지위
시작부터 파행, 50분 만에 정회
북 미사일 도발도 네탓 공방만
정치권 “정치 실종 분위기 흘러”

권성동 국회 운영위원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가 정회된 후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중 발생한 ‘비속어 논란’이 여야간 쟁점 사항으로 부각되면서 국회 곳곳에서 충돌하고 있다.

27일 국정감사 실시계획서 채택을 위한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여야는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중 ‘비속어 발언’ 논란을 둘러싸고 날선 공방을 벌이며 충돌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잇달아 의사진행발언을 신청, 운영위 긴급 소집을 통해 최근 빚어진 각종 논란에 대해 대통령실 현안 보고를 받아야 한다고 요청하는 과정에서 벌어졌다.

여야 의원들은 서로 고성을 주고받으며 언쟁을 벌이다 회의가 열린지 20여분 만에 정회했다.

민주당 측은 대통령실이 나서서 가짜뉴스를 언급하고 사과는커녕 언론을 탄압한다는 주장이고 국민의힘은 방송자막에 발언 내용도 없는 미국이라는 단어를 넣어 동맹관계를 훼손하고 조롱하고 있다는 판단이다.

과잉 생산될 쌀의 정부 매입을 의무화하는 양곡관리법 처리를 놓고도 여야가 충돌했다.

민주당은 안건조정위원회를 통해 양곡관리법 발목잡기 꼼수 지연을 철회하라고 요구했고, 국민의힘은 어느 당이 농민의 삶에 진중하게 접근하고 있는지 TV토론을 하자고 제안하며 팽팽히 맞섰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도 시작부터 파행을 빚었다.

이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는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위해 열렸으나, 회의가 시작되자마자 여야가 윤 대통령의 방미 중 비속어 논란을 두고 충돌했고, 결국 개의 50분여만에 정회했다. 민주당 측은 윤 대통령이 국민에게 사과나 해명 하나없이 그냥 지나치는 것은 국민들에게 자괴감을 주기에 인사 청문회 자체가 큰 의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여야가 사사건건 충돌하면서 국방위에서 지난 25일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을 두고도 신경전을 벌이는 모습으로 확전 양상을 보였다.

국민의힘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 실패 때문이라며 민주당을 공격했고 야당은 북한의 도발에도 불구하고 윤 대통령 공격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민주당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을 규탄하면서 동시에 윤 정부의 해법 마련을 주문했다.

지난 26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도 국정감사 증인으로 윤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와 민주당 이재명 대표 부인 김혜경씨 등 여야가 국감 증인을 약 70명 신청하면서 불협화음을 연출했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를 둘러싼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이유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와 쌍방울그룹 임원들을 증인으로 신청했고 민주당은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과 관련해 김 여사와 권오수 전 도이치모터스 회장 및 각종 이권 개입 의혹이 불거진 건진 법사 등도 증인으로 부르겠다며 팽팽한 줄다리기를 이어갔다.

이에 따라 정치권은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 갈등 이슈가 주된 정치 쟁점화되고 더 악화되면서 점차 정치 실종으로 가는 분위기로 흐르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고 있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대통령과 여당은 현재 발생한 정쟁의 원인을 파악하고 사과할 것은 사과하는 모습 등의 전략적인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당장 현재의 국면을 벗어나기 위한 강 대 강 대립은 결국 예산안, 국정감사, 민생문제 등 산적한 민생현안에 관련한 논의도 물건너 갈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고 밝혔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