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 전원 명의 제출키로 의결”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윤석열 대통령 ‘순방 외교’ 논란의 책임을 묻겠다며 박진 외교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제출하기로 했다. 민주당 위성곤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169명 민주당 의원 전원 명의로 해임건의안을 제출키로 의결했다”며 “이견이 전혀 없는, 만장일치 당론 추인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해임건의안은 29일 본회의에서 통과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모두 발언에서 “대통령실 외교·안보 라인이 제대로 된 책임을 묻지 않으면 대한민국의 외교 성과는 모래성처럼 사라질 것”이라며 “해임 건의안 제출 시 3일 안에 결정해야 한다. 의원 모두가 비상한 각오로 (본회의) 표결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박진 외교부 장관은 “야당이 당리당략으로 다수의 힘에 의존해 국익의 마지노선인 외교마저 정쟁 대상으로 삼고 있는 것에 대해 참으로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미애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대통령의 사적 발언에 온갖 억지를 덧씌워서 장관을 해임한다는 게 가당키나 한 것인가”라며 “정쟁으로 도배해 이재명 대표를 위한 방탄 국회를 만들려는 속셈은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국무위원 해임건의안은 헌법 제63조에 명시돼 있다. 재적의원 3분의 1(100명) 이상 발의와 과반(150명) 찬성이 있어야 의결된다. 민주당은 169석을 차지하고 있어 단독발의는 물론 의결도 가능하다.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