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매일 독자권익위원회 9월 정례회의

경북매일신문 독자권익위원회 위원들이 27일 본사 1층 회의실에서 2022년 9월 정례회의를 열고 지난 한 달간의 경북매일 보도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김주형기자
경북매일신문 독자권익위원회(위원장 장규열 전 한동대 교수)는 ‘2022년 9월 정례회의’를 27일 본사 1층 회의실에서 열었다.

독자권익위원들은 이날 지난 9월 한 달간 경북매일에 실렸던 기사들을 되짚어 보며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독자권익위원들의 경북매일 지면에 대한 의견과 건의사항을 정리했다.

△장규열(전 한동대 교수) = 코로나가 진정되는 와중에 태풍으로 포항이 큰 피해를 입었다.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가 재발하지 않도록 점검해주면 좋겠다. 영일만대교 건설 관련 예산이 배정됐지만 흐지부지되는 모양새다. 대교 건설이 전국 교통망에 어떤 이익이 있고 흐름을 만드는지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경북매일은 포항과 대구·경북에서 만드는 신문이지만 지역을 넘어서는 신문이 되어야 한다. 지역의 이슈를 전국적인 담론으로 만드는 것이 언론의 역할이다.

△이정훈(전 언론인) = 국가 기간 사업체 핵심시설인 포항제철소가 49년 만에 태풍 힌남노로 전면 가동 중단이 됐다는 보도를 접했다. 시민의 한 사람으로 포항제철소가 예고된 태풍 대비 침수예방과 안전관리 대책을 어떻게 세웠는지 의문이다. 정부도 민관으로 구성된 합동조사단을 통해 정확한 조사에 나서겠다고 한다. 연매출대비 3천500억윈의 매출 손실과 완전 복구에 6개윌 이상 걸린다니 산업 전반에 충격이 아닐 수 없다. 포스코의 침수는 포항에 수치심을 안겨줬다고 생각한다. 경북매일신문은 앞으로 전개될 합동조사단의 침수 윈인에 대해 취재해 시민들에게 알려주기를 당부한다.

△이상준(향토사학자) = 태풍 힌남노가 할퀴고 간 상처가 아물지 않고 있다. 오천 냉천과 장기면의 장기천, 대화천, 대송의 칠성천이 모두 범람해 그 피해는 상상을 초월했다. 이번 물난리는 자연재해라는 측면도 있었지만 관계기관의 효율적 수자원 관리가 있었다면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하천에 준설작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지만 관계기관에서는 실행에 옮기지 못했다. 오어지 주민들이 태풍에 대비해 저수지 물을 방류해 줄 것을 건의했는데도 이를 무시해 피해를 키웠다는 주장도 있다. 언론에서는 정부 수자원 관리 대책의 적절성, 수자원을 둘러싼 지역갈등 및 조정대책, 홍수 예·경보 시스템 실태, 전문가 의견을 취재해 다시는 이런 물난리를 겪지 않도록 일조해 주기를 제언한다.

△박춘순(전 포항시여성단체협의회장) = 태풍 피해를 입은 시민들의 목소리를 많이 접하고 있다. 복구가 이어지는 가운데 여전히 피해 원인을 궁금해하는 시민들이 많다.‘포스코 문제다’, ‘포항시 문제다’등 말들은 오가지만 원인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아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이를 취재해 시민들의 의문을 해소해주면 좋겠다.

△윤영란(포항시청소년재단 상임이사) = ‘다시 읽는 포항’ 기획 연재를 반가운 마음으로 읽고 있다. 최근 포항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한 스페이스워크부터 구룡포, 호미곶 등 포항의 명소를 자세히 소개하고 있어 유익하다. 포항은 철(鐵)의 도시로만 알려졌지만 산업 못지않게 다양한 명소와 이야기를 담고 있는 도시다. 국가지질공원으로 지정될 정도로 많은 화석이 발견되고 연오랑 세오녀 설화로 잘 알려진 무역항의 도시가 포항이다. 잘 알려지지 않던 포항을 재조명하고 나아가 포항의 미래도 미리 살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류영재(포항예총 회장) = 포항에서 한흑구 등록문학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등록문학관이 되어야 국·도비 지원을 받고 실질적인 기능을 할 수 있다. 내년 등록문학관 타당성 용역 신청 예정으로 경북매일이 관심을 기울여주면 좋겠다. 예총 산하 영화인협회를 통해 포항 소재 시나리오 공모를 거쳐 단편영화를 제작해 내달 시사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언론에서 이런 지역 기반의 단편영화를 조명하고 소개해주면 좋겠다.

△서진국(전 포항시 북구청장) = 세계 경제 긴축으로 부동산 문제가 극심하다. 특히 담보대출은 소득을 연계해 진행하는 방식이라 서민들이 대출을 받지 못해 파산할 우려가 있다. 이 문제를 개선할 방안을 제시해주면 좋겠다. 태풍으로 범람한 냉천 친수시설의 경우 시설을 점검해 물 흐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 친환경 설비 전환을 준비하고 있는 포스코가 시민단체 반발로 진척이 없다. 친환경 전환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 이 문제를 공론화시켜 주권자인 시민에게 맡겨야 한다.

△노정구(포항대 교수) = 6·25전쟁에서 인천상륙작전은 전황을 뒤바꾼 역사적인 성공이었다. 9월 ‘원로에게 듣는 포항 근현대사’ 연재는 당시 작전에 참여한 해병대 1기 이봉식옹의 이야기를 자세하게 전하고 있다. 마치 전장에 있는 듯 실감 나게 전하는 전쟁 이야기에 매료될 수밖에 없다. 모쪼록 이번 연재가 오늘의 청년들에게 많은 귀감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을 기울여주기를 바란다.

△김민규(포항예술고 교장) = 포항문화재단 대표이사 공석이 장기화되고 있다. 문화재단이 독립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대표이사 인선 문제를 지적해주면 좋겠다. 게다가 수해로 다음 주 개막하는 ‘2022 포항음악제’ 진행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K-클래식이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지만 정작 국내는 수도권 외 관심이 적다. 시민들도 음악회가 가치 있는 행사임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 언론에서 다양한 행사와 출연진을 소개해주면 음악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김주형기자 mirae57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