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기준에 동포·외국인 포함-법 통과 시 50만 미만 도시 지방연구원 설립 가능

국민의힘 김병욱 국회의원(포항남울릉)이 지방 도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방연구원 설립요건을 완화하는 내용의 ‘지방자치단체출연 연구원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26일 밝혔다.

현행법에 따르면, 지방연구원은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도·특별자치도와 인구 50만 이상의 대도시에만 둘 수 있다.

이에 지방의 중·소도시도 지역 소멸 위기에 대응하고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지역 현안에 특화된 연구를 하는 지방연구원을 설립할 수 있도록 요건을 완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김병욱 의원이 발의한 ‘지방자치단체출연 연구원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지방연구원 설립 기준인구를 산정할 때, 현행 ‘지방자치법’에 있는 대도시 특례 인정기준과 같이 국내거소신고인명부에 있는 외국국적동포와 외국인 등을 포함하도록 해 보다 많은 도시가 지방연구원을 설립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시·도지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해당 시·도의 관할구역에 있는 2개 이상의 지자체가 공동으로 지방연구원을 설립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도 담았다.

김병욱 의원은 “지방연구원의 가장 큰 장점은 지역 맞춤형 정책을 발굴할 수 있다는 것”이라며 “지자체가 외부기관에 발주하는 연구용역의 상당 부분을 지방연구원이 맡아 진행하면 통합적 연구가 가능하고 이를 통해 중·소도시의 지역 경쟁력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