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사직 사퇴 후 경기도청 첫 방문정치적 고향 지원 약속하며 공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왼쪽) 대표와 김동연 경기지사가 26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6일 ‘정치적 고향’인 경기도를 찾아 예산·정책 등의 지원을 약속하고 김동연 경기지사와 공조를 과시했다.

이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수원시 영통구의 경기도청을 찾아 현장 최고위원회와 예산정책협의회를 잇달아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 및 조정식 사무총장, 김성환 정책위의장, 우원식 국회 예결위원장, 예결위 간사인 박정 의원 등이 총출동했다.

이 대표는 회의에서 “경기도민께서 키워주신 저 이재명이 어려운 시기에 대한민국 제1야당의 대표를 맡아 경기도를 다시 방문하게 됐다”며 “경기도는 저의 정치적 고향이고 저를 키워주시고 품어주신 곳”이라고 강조했다.

또 “신도시 특별법을 제정하고 GTX의 조기 추진, 특히 경기도의 남부·북부 간의 불균형을 없애기 위한 균형 발전 정책들이 차질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면서 “경기도에서 시작됐던 지역 화폐 정책이 지금 이해할 수 없는 이유로 폐지하는, 지원을 중단하겠다는 정부 정책을 원내에서 확실하게 막아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 도정을 잘 이끌어주셔서 소속한 민주당으로써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저는 김 지사와 대한민국 정치교체를 위한 정치개혁을 약속드린 바 있으며 국민의 주권 의지가 정치 현장에 제대로 반영되도록 정치 체제를 개혁하고 세상이 바뀌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김 지사도 “민주당은 과거 외환위기를 비롯한 경제위기를 여러 차례 극복한 노하우를 갖추고 있다”며 “정책 대안 정당으로서 새 대표 체제가 만들어지면서 단합해서 위기를 돌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김 지사는 이어 “대표님을 비롯한 당에서 전폭적으로 지지하고 협조해 주면 반드시 경기도에서 민주당의 가치와 철학을 실현하는 성공 모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경기도지사직을 사퇴한 후 처음으로 경기도청을 찾은 이 대표의 이번 경기도청 방문은 지난 6·1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참패한 와중에도 김 경기도지사를 당선시키며 이 대표의 ‘체면’을 세워 준데 대한 관심을 그대로 반영했다는 평가다. /김영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