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도지사 LA한인축제서
미주TK향우회장 초청 간담회 등
통상 강화·농산물 판로개척 활동

경북도가 미주한인상공인들과 경제연합체제 구축한다.

경북도는 지난 22일 올해로 49회를 맞이한 LA한인축제에 이철우 도지사를 대표단으로 역대 가장 많은 대규모 농수산물 통상사절단을 파견해 경제·통상 강화와 농산물의 미국 판로개척에 나섰다.

‘한류의 힘으로 회복과 화합’이라는 슬로건 아래 개최된 축제는 LA 교민뿐만 아니라 현지인들도 대거 참석해 한국 문화를 세계로 알리는데 역할을 했다. 경북도는 이날 축제 개막식에 이어 미주대구경북향우회 회장 등 경제인 50명을 초청해 그간 경북의 경제발전에 큰 공로가 있는 이용규 고문과, 장정숙 오렌지카운티 호남 향우회장에게 감사패도 수여했다. 이는 앞으로 영·호남의 경계를 허물고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겠다는 이철우 도지사의 깊은 뜻이 담겨 있다.

이 지사는 “여러분들이야 말로 한국을 세계에 알리고 한국의 위상을 더 높이는 한국의 애국자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앞으로도 조국의 명예와 발전을 위해 이곳 미주 사회에서 큰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LA 방문 둘째 날인 지난 23일에 현지 언론사를 초청해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이 지사는 “한국과의 무역량이 두 번째인 미국과에 교역관계에서 경북의 우수 농수산물을 세계에 알리고 세계인들이 즐길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현지 농수산물 바이어들과 협력 강화하고 경제단체와의 지속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수출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을 밝혔다.

이를 뒷받침 하기 위해 경북도는 한국과 미주 무역의 주춧돌인 미주한인상공인총연합회와 미국 수출지원 및 경제·통상 분야의 상호협력과 청년인력의 세계진출 활성화 및 다양한 문화교류사업 분야의 국제적 연계를 위해 공동협력하기로 했다.

이어 LA지역에 가장 영향력이 있는 라디오코리아의 생방송 프로그램인 ‘라이브데스크’에 출연해 경북의 우수 농수산물을 홍보와 민선 8기 경북도의 주요정책과 방향을 제시했다.

이 지사는 LA지역에서 가장 활발히 경북의 농수축산물을 수입해 판매실적을 올리고 있는 울타리USA 배송센터를 방문, 신상곤 대표를 만나 “경북은 농지면적이 가장 커 생산량 1위인 농수축산물이 여럿 있다”며 “앞으로 더 좋은 상품이 개발·생산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농업정책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곳 미국에서 경북 우수농산물 판매에 더 신경써 달라”고 당부했다.

/피현진기자ph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