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항사댐은 홍수 못막아”
포항시 로드맵과 반대 의견 ‘논란’

22일 오전 포항시청 앞 광장에서 포항환경운동연합이 항사댐 건설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전준혁기자

포항의 한 환경단체가 항사댐 건설을 반대하며 냉천을 자연하천으로 복원하길 요구하고 나섰다.

항사댐 건설은 태풍 힌남노가 몰고 온 재난이 더는 되풀이되지 않도록 포항시가 홍수조절능력 확보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인데, 환경단체의 이번 주장은 포항시가 제시한 해결책과는 정반대여서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포항환경운동연합은 22일 오전 10시 30분 포항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항사댐은 필요 없다”, “냉천을 자연하천으로 복원하라” 등을 주장하며 포항시 하천정책의 전환을 촉구했다.

이들은 포항시가 냉천범람 문제를 항사댐 건설로 해결할 수 있다고 오도하고 있으며, 포항시와 포스코가 냉천 범람의 원인을 두고 다투는 것 자체가 막대한 피해에 대한 비용과 책임을 묻기 위한 정치적 행위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항사댐 자체가 필요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포항환경운동연합은 “냉천 정비사업의 문제가 불거지자 난데없이 항사댐이 소환됐다”며 “과거 포항시는 환경부 댐사전검토협의회에서 홍수대비, 용수공급, 하천 유지수 확보를 위해 항사댐의 필요성을 내세웠지만 어느 한 가지에 대해서도 타당한 근거를 마련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냉천은 진전지가 생긴 후 건천이 됐는데 오어지 규모의 항사댐을 통해 유지수를 확보한다는 계산은 답이 나올 수가 없다”면서 항사댐은 홍수를 막을 수 없을 것이라고 확언했다.

앞서 지난 20일 이강덕 포항시장은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3조원에 육박하는 대규모 자본을 투입해 스마트 재난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제시한 바 있다.

이 시장이 밝힌 로드맵에는 환경단체가 반대하고 나선 항사댐 건설을 비롯해 우회 대배수터널 설치, 차수벽 설치, 빗물펌프장 개선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 중에서 항사댐 건설 사업은 오어지 상류인 포항시 남구 오천읍 항사리에 유역면적 6.8㎢, 총저수량 476만㎥, 유효저수량 369만㎥, 저수면적 0.286㎢의 높이 50m·길이 140m의 댐을 건설하는 것이다. 포항시는 항사댐이 건설되면 홍수조절용량 75만9천㎥, 용수공급량 283만㎥/년으로 홍수대비와 가뭄대처 기능을 모두 수행해 포항의 치수능력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항사댐의 건설을 반대하고 나선 포항환경운동연합은 포항시가 발표한 ‘안전도시 종합 계획’의 실현 가능성 자체에 의문을 던지며 냉첨 범람을 막기 위해서는 항사댐 건설이 아닌 자연하천으로의 복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법 개정과 천문학적인 예산을 전제로 하는 ‘안전도시 종합 계획’는 실현 불가능한 청사진이고, 냉천을 자연하천으로 복원해 기후재난에 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포항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고향의 강 정비사업은 치수가 아닌 친수를 목적으로 하천을 공원으로 꾸며 그 기능을 축소해 버렸다”며 “기상이변으로 많은 위험에 직면해도 그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은 인위적인 재난의 요소를 없애는 것이며, 힌남노가 남긴 포항의 상처를 기억하고 자연을 순리대로 복원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